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4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워싱턴 선언
'워싱턴 선언'은 확장억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정상 차원의 첫 공동 합의문으로 새로운 개념의 대북(對北) 확장억제 조치이다. 선언에는 핵협의그룹(NCG) 신설, 전략핵잠수함(SSBN) 등 미국 전략자산의 정례적인 한반도 전개 확대, 핵위기 상황에 대비한 도상 시뮬레이션 등 구체적인 방안이 담겼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605)

2. 수단 사태
‘수단 사태’는 북아프리카 수단에서 발생한 정부군과 준군사조직의 무력 충돌 사태를 말한다. 교전으로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으며 교전은 정부군 지도자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과 민병대 신속지원군(RSF)을 이끄는 모하메드 함단 다갈로 사령관의 권력 다툼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부군과 RSF는 서로 상대방을 향해 수도 하르툼에서 발생한 유혈 사태의 책임을 돌리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513)

3. 디지털 유산법
디지털 유산법은 '디지털 유산'을 고인이 미리 정해놓은 방식에 따라 유족이 승계받을 수 있는 법이다. 세상을 떠난 사람들이 생전에 디지털에 남긴 흔적. 미니홈피 · 블로그 등에 올린 게시물 · 사진 · 댓글 · 동영상은 물론이고 온라인 게임에서 획득한 게임 아이템이나 사이버머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디지털 유산이라고 부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550)

4. 홀덤펍
홀덤펍은 일정 비용을 내면 술을 마시면서 카드 게임 ‘텍사스 홀덤’ 등을 즐길 수 있는 업장을 뜻한다. 게임 시 ‘칩’을 이용한다는 점은 카지노나 도박장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젊은 세대의 새로운 놀이문화로 떠오른 홀덤펍은 최근 SNS나 여러 매체에 그 모습이 공유되면서 관심을 받고 있는데, 여러 사건 사고에 등장하기도 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266)

5. 습관성 유산
‘습관성 유산’은 임신 5개월(20주) 이전의 유산이 2~3차례 이상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유산된 태아에 대한 염색체 검사를 시행해 보았을 때, 산발적 유산에 비해 정상 염색체를 가진 경우가 더 많고, 이전 임신의 결과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습관성 유산은 근본적인 원인을 가진 질병의 형태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424)

6. 치킨호크
치킨호크(Chicken hawk)는 전쟁의 참혹성을 모르는 전쟁광을 뜻한다. 이 말은 미국에서 유래한 정치 관련 속어로 군과 관련이 없거나 실제 전쟁을 경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쟁이나 전투 등 극단적인 군사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거나 찬성하는 호전적인 정치가나 관료, 평론가를 의미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124)

7. 탈코르셋 운동 
탈코르셋 운동은 더 이상 사회에 의해 강요된 아름다움이나 억눌린 여성성에 억압받지 않겠다는 뜻이다. 최근 여성들 사이에서 이러한 코르셋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탈코르셋’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여성들은 자신의 SNS를 통해 화장품을 부수거나 화장을 하지 않은 이른바 ‘민낯’ 사진을 올리며 ‘탈코르셋’을 주장하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033)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