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눈의 수정체에 혼탁이 생겨서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노년성으로, 세계적으로 빈도가 높으며 특히 고령화가 신속하게 진행되는 국가에서 발병율의 비중이 더 높다. 일반적으로 백내장은 50대 이상의 연령에서 발생하는데, 노화에 따른 질환으로 발병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현대 사회의 건강 관련 주요 이슈 중 하나이다.  

노안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안구 내부의 수정체라는 구조물에 세포 대사물이 축적 및 응축되어 그 투명성을 잃어버리고, 이로 인해 시력이 감소하게 된다. 노안은 알려진 바와 같이, 근거리 작업 시 시력이 저하되는 원시의 특성을 지니는데, 이는 혼탁이 생기며 딱딱해진 수정체가 조절력을 잃는 백내장과 동반되어 발생하게 된다. 백내장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초기에는 시력에 미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점차 진행되면서 일정 수준 이상 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삶의 질을 저하시킬 정도의 불편함을 초래한다. 백내장은 사물이 뿌옇게 흐려 보이는 시력저하와 불편감, 심한 경우 한쪽 눈으로 사물을 볼 때 두개로 겹쳐 보이는 단안 복시 증상을 동반한다.

백내장은 초기 단계에서는 안약이나 약을 복용하여 진행 속도를 약간 늦출 수도 있다. 그러나 이미 뿌옇게 혼탁이 진행된 수정체의 경우, 수술이 유일한 치료 방법이며,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이를 대체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수술 이후에는 하루 이틀 간 안정가료 하는 것이 추천된다. 또한, 의료진이 지시한 안약을 규칙적으로 점안하고, 수술한 눈 부위에 물이나 먼지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약 1주 동안은 샴푸나 샤워 시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또한 눈 부위를 긁거나 누르지 않도록 주의하고 수면 시에 보호 안대를 착용하도록 권장한다.

노안백내장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과 항산화 효과가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눈을 가끔 쉬면서 긴 시간 동안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피하며, 정기적인 눈 검사를 받아 백내장이나 다른 안과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박진형 성모진안과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