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절성 양진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았고, 대중적이지 않은 피부질환이다. 피부에 심한 가려움과 함께 단단한 결절이 생기는 피부질환을 결절성 양진이라고 한다. 결절(結節)은 주위와 뚜렷하게 구별되는 융기된 돌기를 말하고 양진(庠疹)은 가려움증을 말한다.

결절성 양진의 발생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지만, 한의학에서는 인체 전반적인 면역 시스템의 혼란과 관련된 질환인 것으로 파악된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바르지 못한 식습관 등으로 인한 인체 면역 교란으로 기인한 것이다.

초기에는 가려움증과 함께 붉은 구진들이 생기면서 그 증상이 시작된다. 심한 가려움증으로 긁기를 반복하다 보면 결절 형태의 단단하고 딱딱한 병변들이 발생하게 된다. 결절성 양진은 한번 증상이 발생하면 가려움증으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와 일상생활의 장애를 초래한다.

양진은 초기에는 손발을 비롯한 국소부위에서 발생한다. 주로 손등, 팔꿈치, 발등, 종아리, 발목, 허벅지 등에 발생한다. 하지만 증상이 만성화되고 중증화되면서 얼굴을 비롯한 전신으로 번져나간다. 심한 가려움으로 인해 손으로 긁게 되면서 2차 감염이 발생하여 습진 증상이 양진 부위에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결절성 양진은 습진을 비롯한 다양한 피부염처럼 초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이용한 치료에 반응을 보인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스테로이드제에 치료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서 환자와 보호자의 고민이 깊어지게 된다.

결절성 양진을 제대로 치료를 위해서는 집에서 올바른 생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 찬 음식 등의 섭취를 피하고, 술, 담배도 피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생기한의원 청주점 표가나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