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인간은 사냥, 수확, 결혼 등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행운을 기원하면서 축제를 벌였다. 이때의 움직임이 발전한 것이 오늘날의 ‘춤’이다. 구체적인 동작이나 표현 방식 등은 달라졌지만 춤은 여전히 인간이 자신의 신체를 이용해 감정을 표현하고 동시에 긍정적인 에너지와 활력을 느낄 수 있는 존재다.

더욱이 최근에는 칼군무와 화려한 안무로 케이팝 댄스가 세계적인 유명세를 타면서 취미를 목적으로 춤을 배우고 직접 따라 추면서 즐기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은 댄스의 매력으로 신나는 동작을 배우고 이 동작을 몸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얻는 자신감, 성취감 등을 꼽는다.

이에 관하여 거제시에서 와이비댄스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김영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김영배 대표
▲ 김영배 대표

Q. 와이비댄스스튜디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도전정신으로 가장 잘하고 가장 좋아하는 춤으로 사람들 앞에서 가르치고 이걸로 인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이를 위해서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도전을 결심했으며, 춤만 아닌 다른 운동이나 헬스 자세교정 및 다이어트 스트레스도 같이 날려버릴 수 있는 그런 학원을 시작하고 싶은 마음에 자신감 있게 시작했다.

Q. 와이비댄스스튜디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춤을 배우러 오시는 분들은 연령대는 다양하며 7살부터 50세 넘어서까지 다양한 분들이 많이 수업받으러 오신다. 방송댄스, 기본기를 전문으로 하는 학원이며 개인 레슨 및 전문반을 만들어 대학이나 사회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원으로 만들고자 한다.

방송댄스 (k-pop dance) 케이팝댄스는 현재 글로벌하고 너무나도 많은 사랑을 받는 대중화된 문화다. 누구나 쉽게 춤을 추며 스트레스를 날리고 즐거운 춤으로 자신감 및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문화다. 대중화된 노래에 춤으로 옛날 추억을 다시 생각나게도 만들며 요즘에 나오는 노래도 들으면서 다양한 춤과 노래를 눈으로 보고 몸을 익힐 수 있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Q. 와이비댄스스튜디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와이비댄스스튜디오는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며 불편함 없이 친근하게 다가가 춤을 가르쳐준다. 또한, 이곳의 선생님들은 몸 관리를 무척 열심히 한다. 헬스 및 수영 자세교정까지 모든 것을 갖춘 선생님이다. 더욱이 방탄소년단 메인 댄서 경력으로 1년 반이라는 시간 동안 서울에서 댄서활동을 많이 하며 많은 경험과 인맥을 쌓은 선생님의 지도를 받으실 수 있다. 나 역시 바텐더. 헬스트레이너. 댄스강사. 댄스학원 대표까지 와이비댄스 스튜디오를 하기까지에 수많은 직업을 해왔지만 각 분야 모두 전문성이 뛰어나고 잘한다고 자부한다.

▲ 댄스스튜디오 전경
▲ 댄스스튜디오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로 경험을 해봐야 한다. 사람의 가치관과 성격이나 배울 때 과정 및 결과에 모든 것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도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누구나 도전하기 전에 많은 생각을 한다. 첫 단계인 도전은 누구나 쉽게 할 수는 없으나 도전할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생긴다면 누구나 도전하고 노력해보는 것이 좋다고 믿는다. 해보지도 않고 포기하고 지레 겁먹는 마음보다는 힘차게 도전하는 정신이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데 뒷받침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은 자신감이다. 누구나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가 일하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자신감은 우리 마음을 성장시키고 의지를 키우는 매우 중요한 가치관이다. 항상 자신감 있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경험과 도전 모두 쉽게 잘 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회원분들을 가르치는 수많은 과정에서 그 과정을 극복하고 성공해서 결과를 만들었을 때 가장 보람을 느끼고 가장 뿌듯하다. 나를 보고 춤을 배우러 오는 분들께 춤을 가르쳐 드리면서 최대한 맞춰드리려고 하는 그 마음 하나로 모두 같이 잘할 수 있는 학원을 만들다 보니까 회원분들도 참 잘해주시고 잘 챙겨주신다. 그 마음이 정말 고맙고 뿌듯하다.

▲ 김영배 대표는 경험과 자신감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라고 말한다.
▲ 김영배 대표는 경험과 자신감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라고 말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어린 나이에 부족한 경험들을 가지고 댄스 학원을 만들고 인테리어를 했지만, 나를 조금 더 성장시키는 계기와 그전에 조금씩 봐왔던 것들을 머릿속으로 그리고 생각하며 수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수많이 바꿔가며 만들어낸 것 같다. 지금이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항상 모든 분께 고마움을 잊지 않고 더 열심히 노력해 성장하겠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금 내가 운영하는 학원을 성장시키고 조금 더 회원분들 중심으로 필요하고 부족한 점을 생각하는 것이 목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모든 분이 댄스학원에 대한 편견이나 생각들이 있을 것이다. 춤은 어렵다거나 춤추기가 부끄럽다고 느끼는 분도 많지만 모든 일에 처음부터 100% 만족할 수는 없는 법이다. 그에 따른 과정에서 힘들 수 있지만 꾸준하게 하다 보면 모든 일은 익숙해지고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그러니 새롭게 도전해보시길 바란다. 춤을 잘 추려고 하지 말고 즐겁고 행복하게 추려고 해보시면 좋겠다. 자기 자신을 보면서 춤추고 오늘 하루 힘들고 지쳤던 일과에 자기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생각해보시길 바란다. 힘들게 다이어트를 하거나 비싼 돈을 들이면서 자세교정을 할 필요 없이 즐겁고 재밌는 댄스를 꾸준히 하면 모든 것이 보일 것이다. 하고 싶은 일에 있어서 자신감을 가지고 즐겨보시면 좋겠다. 모두를 응원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