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다양한 이유로 통증을 느낀다. 물리적으로 부상을 입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이 오랜 시간 누적되면서 체형을 틀어지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많다. 더욱이 한 번 통증이 발생했을 때 제대로 바로잡지 않고 방치할 경우 만성적인 통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적절한 시기에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약물이나 수술을 이용해 통증을 바로잡을 수도 있지만, 운동으로 교정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기구 필라테스는 재활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운동인 만큼 약화된 근육을 단련하고 잘못된 신체 정렬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다만 잘못된 방법으로 익히는 기구 필라테스는 오히려 다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 아래 배워야 한다.

이에 관하여 인천에서 지니스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김진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김진희 대표
▲ 김진희 대표

Q. 지니스스튜디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무용과를 졸업한 후 전공과목을 살려 안무가와 댄스강사로 활동했다. 그 과정에서 허리와 골반을 많이 혹사했고 자연스럽게 통증이 생겼다. 그러던 시기에 지인동생의 권유로 요가를 접하게 되었고 강사과정 수료와 아사나를 수련하며 허리 통증이 줄어든다고 느꼈다. 더 나아가서 신체의 해부학과 재활운동의 필요성을 느껴 필라테스에 대해 깊은 이해와 체형에 맞는 동작과 교정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후 수년간 에어로빅, 줌바 등 댄스 수업과 요가와 필라테스 수업을 동시에 진행하며 수많은 회원 분들의 체형이 보이고 통증의 원인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동작만으로는 완벽한 교정에 한계가 있다고 느껴 더 나은 교정방법을 찾던 중 카이로프렉틱 과정을 수료했다. 그동안 내가 배웠던 다양한 분야를 적절하게 접목하면 재활이나 교정이 필요한 회원 개개인에게 맞는 활동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삶의 활력과 통증 관리를 모두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금의 줌바 앤 기구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창업하게 되었다.

Q. 지니스스튜디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통증이나 재활을 위해 방문하는 분들께는 카이로프렉틱을 권하고 있다. 카이로프렉틱은 손으로 척추신경을 압박하는 작업이다. 이곳에서는 인체의 조직이나 세포는 선천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려한다는 카이로프렉틱의 이론에 따라 신체 균형을 바로 잡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다.

지니스스튜디오에서는 캐딜락, 리포머, 베럴, 체어, 스프링보드 등 재활에 도움을 주는 5가지 기구 필라테스 수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기구 필라테스는 단순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이 아닌 통증을 유발시키지 않으면서 인체의 가장 깊은 근육들을 직접적으로 운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복부를 중심으로 기저근을 지나 둔부까지 우선적으로 강화하며 틀어진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교정과 재활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수업으로는 5가지 기구를 모두 이용하는 1:4 그룹부터 가족, 지인 등과 함께 운동할 수 있는 1:2 듀엣 수업이 있으며 빠른 재활과 교정이 필요한 분은 1:1 카이로프렉틱 통증케어 수업을 추천 드린다. 이와 함께 필요에 따라 매트, 소도구 필라테스와 바디토닝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필라테스 뿐 아니라 G.X 프로그램도 자유롭게 선택해 들으실 수 있다. 먼저 줌바댄스는 콜롬비아 출신 알베르토 베토 페레즈가 창시한 것으로 라틴댄스에 에어로빅 요소를 결합한 댄스 피트니스 운동이다. 이곳에서는 줌바토닝과 줌바를 모두 배우실 수 있다. 또 다른 G.X프로그램인 플라잉요가는 천장에 해먹을 설치하여 공중에서 요가, 필라테스 동작을 하는 반중력 운동이다. 지니스스튜디오에서는 플라잉요가 초보를 위한 베이직 단계부터 1, 2 레벨로 수준을 구분해 수업하고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키즈 플라잉요가 수업도 있다. 이와 함께 아쉬탕가, 빈야사, 힐링, 하타, 비트 등 다양한 요가 수업도 제공한다. 

Q. 지니스스튜디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지니스스튜디오 기구 필라테스의 모든 수업은 재활과 교정의 해부학 지식을 지닌 원장님이 직접 진행한다. 1:4 그룹수업도 총 5가지 기구를 모두 해보실수 있으며, 소그룹 형태로 진행되다 보니 각 회원의 몸 상태에 맞게 동작을 진행하며 평상시의 잘못된 습관과 자세들을 바르게 고쳐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린다. 그만큼 다수그룹으로 분산되는 수업의 질과 다르다는 점이 이곳의 장점이다.

특히 빠른 재활과 교정이 필요하신 분들은 1:1 통증케어 카이로프렉틱을 통증을 빠르게 해소하고 강화하실 수 있다. 통증이 없는 분은 몸의 정렬과 균형을 빠르게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도와드린다. 이처럼 전문성을 지닌 원장님과 시스템 덕분에 센터 오픈 4년이 넘었는데도 회원권 양도가 한 건도 없다.

여러 운동을 한 곳에서 접할 수 있다는 점도 지니스스튜디오의 특징이다. 기구 필라테스 단일 분야만 운영하는 센터도 많지만, 지니스스튜디오는 넓은 30평 홀에서 G.X 프로그램 수업도 각 분야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이뤄진다. 평소 여러 운동이 하고 싶었지만 제약이 있던 회원 분들도 카이로프렉틱으로 통증을 해소하고 G.X 운동을 신나게 즐기실 수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기구 필라테스는 단순강화운동이 아닌 재활에 목적을 두고 내 몸을 바른 자세로 이끌어주는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그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 강사는 그 도구를 바르고 올바르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이 부분을 간과하고 다수의 그룹원을 대상으로 동작만 진행하는 일부 강사들로 인해 부상을 입는 등 피해를 보는 회원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기구 필라테스는 무엇보다 목적이 중요한 재활운동이다. 또한, 사람의 생김새와 성격, 직업이 다르듯 타고난 신체와 밸런스도 각자 다르므로 내 신체의 맞는 교정과 운동은 다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 점에 집중하여 지니스스튜디오에서는 늘 회원과 소통하며 각자의 몸의 상태에 맞는 바른 교정 동작과 운동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히 재활교정 효과에 집중해야하는 기구 필라테스 만큼은 원장 김진희 강사가 직접 진행하며 회원 만족도 최상의 수업평가를 받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수업을 진행할 때 제일 중점을 두는 점은 이 회원이 어떤 상태인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증을 호소하는 회원이라면 어깨의 불균형인지 척추의 틀어짐인지, 측만증인지 아니면 골반의 불균형으로 인한 단순 통증인지를 분석하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렇게 1시간 수업 후 회원의 상태가 좋아진 것을 느끼는 순간이 제일 보람차다.

기억에 남는 순간을 뽑는다면 다른 센터에서 기구 필라테스 경험한 후 이곳에서 다시 운동을 시작했던 회원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 당시 이직 문제로 약 1년간 센터를 떠났던 그 분이 이후 다시 이곳을 찾아주시면서 개인의 상태 하나하나를 확인하며 동작을 진행하는 곳은 지니스스튜디오가 유일하다고 말해주셔서 참 뿌듯했다. 지금까지도 그 분은 우리와 함께 운동하고 있다.

이밖에 허리 디스크 증상으로 병원을 오가다 더 이상 약물, 주사요법을 쓸 수 없어 수술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센터에 찾아오는 분들이 많다. 이 분들 역시 1:1로 카이로프렉틱 프로그램을 통해 디스크 증상이 호전되어 지금은 1:4 그룹수업을 받거나 G.X운동을 하고 계신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무용 전공을 시작으로 요가, 필라테스, 카이로프렉틱 등 다양한 운동과 교정법을 공부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 지니스스튜디오의 큰 강점은 기구 필라테스만 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G.X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각 분야 (요가, 플라잉 요가, 줌바댄스, 번지 피트니스 등)를 모두 공부했기 때문에 이 모든 분야를 한 곳에서 아우를 수 있다는 점이다.

▲ 카이로베드룸
▲ 카이로베드룸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기구 필라테스는 내 몸의 바른 정렬을 유지하는 교정운동으로, 단순 근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 회원들만큼이나 스포츠 재활을 필요로 하는 분들께 꼭 필요한 운동이다. 골프, 야구, 배구, 농구, 테니스 등 몸을 한쪽 방향으로만 사용하는 운동 상당수가 몸의 균형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기구 필라테스는 앞으로도 꾸준히 많은 사람이 찾는 분야가 되리라 생각한다.

기구 필라테스 운동과 카이로프렉틱 재활 치료는 많은 부분 효과를 보장한다. 그렇기에 멀리서도 알고 찾아오시는 만큼 단 한 부분이라도 놓치지 않고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노력하며, 미래를 보며 롱런하는 센터가 되는 것이 지니스스튜디오의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기구 필라테스는 연예인의 다이어트 운동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다이어트는 내 몸의 올바른 교정과 통증이 해결된 후 재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효과다. 따라서 목적을 어디에 두고 운동하는지에 따라 운동의 효과는 배가 된다고 본다.

통증을 느끼지 않는 회원들은 재활이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몸의 불균형과 통증은 하루 이틀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유년시절부터의 잘못된 습관과 자세들로 인해서 아주 조금씩 통증이 유발되며 오랜 기간의 잘못된 습관들로 통증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라도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치 하지 말고 적합한 시기에 도움을 받길 바란다. 내 몸의 바른 정렬과 균형은 항상 인지되어야 하며 내 몸에 맞는 바른 정렬운동을 알고 배우시면 좋겠다.

또한, 다른 원의 수업을 경험한 후에도 효과를 보지 못하시거나 병원 방문 후 운동의 제약이 있어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아무 운동이나 하지마시고 내 몸에 맞는 바른 교정으로 통증의 원인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이곳이 심한 통증으로 인한 마지막으로 찾아오는 종착역이 아니라 내 몸을 바르게 인지하는 출발역이 되어 건강한 삶을 누리시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