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문화 진로교육연구원과 숭실대학교 한국커리어∙학습코칭연구소이 지난 9월 8일 학습역량진단검사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삼양문화 신석호 부사장, 숭실대학교 한국커리어∙학습코칭연구소 유기웅 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관계자는 “삼양문화 진로교육연구원과 숭실대학교 한국커리어∙학습코칭연구소는 고교학점제의 전면적인 시행에 따라 개인의 진로와 특성에 기반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업과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고등학생 특성을 반영한 학습역량진단검사 개발에 초점을 두고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개발되는 학습역량진단검사는 자신의 학습과 관련된 역량을 진단하여 이에 맞는 학습전략을 수립하도록 지원하는 검사 도구로, 고교학점제 학업∙진로 설계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한편 “학습역량진단검사는 학업적인 성과와 관련된 인지, 동기, 사회정서, 행동적 특성 및 환경 영역으로 구성된다. 자기주도학습의 주요 영역인 인지, 동기, 행동 영역에서는 최근 연구 동향을 반영하여 그릿, 마인드셋 등을 구성요인에 포함하였다. 또 사회정서 영역은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미국을 비롯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활발하게 실시되고 있는 사회정서학습(SEL)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환경 영역은 개인 학습자의 특성 외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 특성으로 정의하며,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을 바탕으로 한다.”고 전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삼양문화 신석호 부사장은 “이번 숭실대학교 한국커리어∙학습코칭연구소와의 연구개발 업무협약을 통해 개발되는 검사가 학생의 학습역량 증진 활동 및 교사의 상담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삼양문화 진로교육연구원은 개발된 검사를 바탕으로 내년 초까지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확정하고, 내년 3월부터 전국 고등학교에 실시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숭실대 한국커리어∙학습코칭연구소 유기웅 소장은 “교육이론에 기반하여 개인의 학습능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연구개발이라는 연구소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뜻깊다”라고 말했다.

한편, 학습역량진단검사 개발진에는 유기웅 교수(숭실대 평생교육학과), 김진호 교수(서울시립대 교육학과), 박용한 교수(충남대 교육학과), 신태섭 교수(이화여대 교육학과)로 구성되었다. 또한 17명의 교육학 전문가 및 현직교사들이 델파이 조사를 위해 참여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