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유엔총회 고위급 주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오프라인으로 막을 올린다. 현지시간으로 14일 유엔에 따르면 제77차 유엔총회의 하이라이트에 해당하는 일반토의는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진행된다.

1. 고위급 참석자 오프라인 연설

[자료제공 /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이번 일반토의에서는 각국 정상과 총리, 장관 등 대표들이 총회장 연단에 올라 연설하는 것으로 고위급 참석자들이 모두 오프라인 연설을 하는 것은 2019년 이후 3년 만이다. 유엔은 코로나19 사태가 한창이던 2020년 사전 녹화 연설을 트는 방식으로 일반토의를 진행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대면·화상연설을 병행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코로나19가 완전 종식되지 않은 것을 고려해 유엔본부에 출입하는 각국 대표단과 취재기자 인원수를 제한할 것으로 전해졌다.

2. 유엔 정상외교 데뷔 무대 윤 대통령

[사진/Pxhere]
[사진/Pxhere]

올해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도 참여하게 되며 유엔 정상외교 데뷔 무대가 된다. 윤 대통령은 일반토의 첫날인 20일 10번째 순서로 연설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에 앞서 총회 관행상 브라질 대통령이 맨 처음 발언하고 유엔본부 소재국인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의 두 번째 순서로 연설한다. 제10차 유엔 총회 때 어느 나라도 첫 발언을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브라질이 자원한 것을 계기로 이후 브라질이 첫 번째 발언자를 맡는 것이 관행으로 굳어졌다.

3. 이번 유엔총회의 화두

[자료제공 /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이번 77차 유엔총회를 지배할 화두는 지금도 전쟁을 치르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다. 지난 2월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두 나라의 전쟁이 7개월 동안 뚜렷한 출구를 찾지 못하면서 인명 피해는 물론 글로벌 위기를 촉발하고 있다. 이에 각국 정상들은 조속한 평화적 해결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쟁 장기화의 여파로 인플레이션과 식량난, 에너지난이 가중되고 이로 인해 전 세계 인류가 대부분 신음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런 문제들 역시 주요 의제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