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엑셀러레이팅' 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기업들의 브랜딩 - 디자인 - 마케팅을 도맡아서 운영해주는 기업이 있다. 최근 작은 브랜드들부터 대기업들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진 에제드는 “우리가 재정의한 시장의 1위가 된다.” 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오늘은 에제드 이재무 대표를 만나 창업 이유와 에제드만의 차별점을 들어본다.

- 마케팅을 왜 시작하게 되셨나요?

어릴 때부터 투자에 관심이 많았어요. 주식, 부동산 등의 투자를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좋은 기업들에 투자하는 일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구요. 그러다 기업에 투자를 하는 여러 방식들 중에 ‘벤쳐캐피탈’과 ‘엑셀러레이터’ 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네트워킹과 규모의 투자를 하는 VC와 달리 사업을 하는데 한가지 시각을 주고 그 기업이 성공하는데 까지 추진력을 만들어줄 수 있는 엑셀러레이터가 되고싶다는 꿈을 가지게 됐어요. 그리고 뛰어난 엑셀러레이터가 되기 위해 모든 기업들이 성장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모든 비즈니스에는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마케팅을 공부하게 됐어요.

- 어떤 경험들을 통해 에제드를 시작하게 됐나요?

에제드를 설립하기 바로 이전에는 건강기능식품과 뷰티 기반의 커머스를 운영했는데, 제조 공장과 파트너십을 이용해 다양한 자사 브랜드를 제조/유통하고 이를 통해 대행사는 경험하기 힘든 제조, 유통, 물류 그리고 각종 제품들의 원가 산출 등을 통해 순이익 창출을 위한 마케팅을 배웠어요. ‘Brand Building Corp.’ 이라는 슬로건 하에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의 브랜드 코어, 네이밍, 디자인, 런칭, 마케팅 등을 통합적으로 운영했었고 그를 통해서 다양한 건기식/뷰티/생활용품 등의 브랜드를 운영했었어요.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브랜드가 성장하는데는 단순히 마케팅 혹은 디자인이 아닌 브랜딩과 마케팅이 한데 어우러져야한다는 걸 깨달았어요. 물론 유통, cs 등등 다른 요소들도 있겠지만 최근 브랜드의 성장 방식의 핵심은 브랜드를 담은 디자인과, 브랜드를 고려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했고 브랜드의 탄생부터 a to z 를 함께하는 기업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해 에제드를 창업했어요.

- 에제드는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팀인가요?

지금 이 순간에도 좋은 제품력과 선한 생각으로 만들어진 뛰어난 스몰 브랜드들이 브랜딩과 마케팅 역량이 부족해 빛을 발하지 못하고 사라지고 또 탄생해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이제 시장에서 좋은 제품력과 비주얼은 이미 상향 평준화가 많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해요. 또 변화도 빠르고 이미 포화된 ‘라지 마켓’ 에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은 현실에 부딪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에제드는 시장, 제품, 서비스, 브랜드, 고객 등 다양한 것들에 대한 관점의 ‘재정의’를 통해 포화 상태인 시장 속에서 고객의 니즈는 높으나 경쟁도는 낮은 ‘니치 마켓'을 찾아내고 그것을 ‘라지마켓’으로 확대하는 역할을 하려고 해요. 때문에 저희 구성원들이 가져야 할 역량 중 가장 핵심은 ‘재정의' 구요.

그리고 나면 재정의한 요소들을 잘 드러내기 위한 디자인과 마케팅을 진행해요. 이때 에제드가 다른 점은 마케팅, 디자인, 브랜딩을 각각의 관점에서 생각하며 따로 움직이는게 아니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실행하여 단순히 광고를 진행하는게 아닌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 혹시 클라이언트와 함께 하는 기준이 있나요?

에제드는 포트폴리오를 보고 먼저 일을 의뢰해주시거나 기존 클라이언트분들의 소개로 영업이라는 절차 없이도 많은 분들을 만나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2021년에만 대략 1,000여개 기업의 마케팅을 도와드릴 수 있었어요. 저희는 일단 좋은 제품과 선한 생각을 가진 브랜드와 함께 하려고 해요. 그리고 그 브랜드가 에제드와 만났을 때 우리가 브랜드를 더 빛낼 수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또 우리의 마케팅이 고객에게 닿았을 때 실제로 고객에게도 좋은 브랜드인지, 클라이언트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세상을 이롭게 만들 수 있는지까지 고민해요. 클라이언트의 사업 규모나 최소 마케팅 예산 등의 기준은 없어요. 정말 좋은 브랜드를 가졌음에도 마케팅과 브랜딩에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라면 오히려 어떤 고정된 방향이 정해지기 전의 스몰 브랜드들과 함께 시장을 만들어가는 걸 더 좋아해요.

- 에제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에제드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브랜드 엑셀러레이팅’ 이에요. 제조/유통의 역량을 가진 파트너사와 브랜딩/마케팅 역량을 가진 저희가 함께 파트너십을 통해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것, 저희의 역량이 가장 빛을 발할 수 있는 브랜드와 함께 시장을 만들어갈 수 있는 브랜드력을 키우는 것, 더 나아가서는 그런 브랜드사들이 마케팅과 브랜딩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돕는게 저희의 목표에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