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4일 동국대학교에서 진행한 제3회 간병인 정기 교육

‘좋은케어’가 지난해 10월부터 선보인 ‘프리미엄 간병보호사’의 프리미엄 간병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26일 밝혔다.

관계자는 “프리미엄 간병보호사 서비스는 ㈜유니메오와 정식 고용 계약을 체결한 간병인으로 구성되며 좋은케어를 통해 간병 업무를 했던 약 2만 명의 간병인 중 경력, 직무능력, 고객만족도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검증된 간병인을 선발하며 제공하는 프리미엄 간병 서비스다”라고 전했다.

이어 “지난 6일 ㈜유니메오는 서울 소재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인증을 받았다. 유니메오 프리미엄 간병보호사는 가사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이하 '가사근로자법')이 시행됨에 따라 근로기준법과 최저임금법 등의 보호를 받게 된다. 가사근로자법은 가사근로자를 직접 고용하는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춘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을 정부가 인증해 양질의 가사서비스 일자리를 창출하고 가사근로자의 근로조건을 향상시키는 법이다. 이에 따라 좋은케어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정부 인증을 거친 제공기관을 통해 더욱 믿을 수 있고 만족스러운 간병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간병 서비스 시장은 고용알선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고용알선 방식은 일용직 근로 고용과 유사한 형태로 우수한 인력 양성 및 지속적인 수급에 한계가 있다. 또한 고용알선 방식은 간병인의 잦은 업무 이탈을 방지하기 어렵고 이로 인한 환자 및 보호자와의 매칭 시간이 지연되어 고객들의 불편함이 지속되며, 이는 서비스 품질 저하로 이어진다.

관계자는 “좋은케어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간병 인력 전속화를 진행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좋은케어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간병보호사의 강점은 사전에 검증된 높은 수준의 간병 전문가가 빠르게 매칭된다는 것이다. 좋은케어 프리미엄 간병보호사 계약 전 사전 면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성 검사, 직무 적성, 근무 이력 등 까다로운 평가 단계를 거쳐 우수한 간병 인력을 프리미엄 간병보호사로 채용하고 있다. 또한 간병 업무 이력 및 만족도에 따라 간병인 등급을 나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프리미엄 간병보호사 파견 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파견 인력의 근무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여 이슈 발생 시 신속한 해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좋은케어의 차별화된 간병 인력 관리 시스템을 통해 검증된 프리미엄 간병보호사로부터 차별화된 프리미엄 간병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좋은케어의 프리미엄 간병보호사로부터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신 고객 1,000명에게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9점의 만족도가 나오는 등 서비스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또한 “간병 인력 전속화로 환자와 전문 간병인 매칭 속도가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매주 1회 유급휴가 제공 및 월 1회 비대면 심리상담 무료 제공 등 좋은케어의 프리미엄 간병보호사가 고품질 간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동국대 평생 교육원과 협약 체결하여 직무 역량 강화 및 재취업율 증가에 힘쓰고 있으며 프리미엄 간병인 대상 인적성 및 직무교육 진행으로 간병인 직업의식 고취 및 로열티를 제공한다. 또한 직무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여 체계적 간병 직무 교육으로 간병 업종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좋은케어의 간병 인력 전속 고용은 취업 취약 계층 일자리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여성 인력 및 고령층 등 취업 취약 계층 인력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경제활동 참여를 활성화하였으며, 여성의 경력 단절 예방 및 재취업을 지원하며 차별 없는 일자리 환경 구축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유니메오 장승익 대표는 “프리미엄 간병보호사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간병 서비스 품질 개선에 힘쓰고 있다”며 “체계적인 전문 교육을 받은 검증된 좋은케어 프리미엄 간병보호사를 믿고 가족들을 맡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좋은케어 프리미엄 간병보호사의 프리미엄 서비스는 좋은케어 대표번호 및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