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랩매니저

연구실 시약 및 안전 관리 애플리케이션 랩매니저를 운영하는 스마트잭(대표 김건우)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 전수조사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전수조사 사업은 지난 4월 4일부터 4월 15일까지 12일간 진행됐으며 본원의 제1연구동 45개 연구실 내에 있는 전체 화학물질을 대상으로 수행했다. 이번 전수조사는 p연구실 유해인자 현황 파악 및 관리를 통한 연구안전 제고 p법령대상 물질의 확인 및 대응 p재고 현황파악 및 관리 효율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됐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랩매니저 전수조사에는, 스마트잭이 서비스 중인 연구실 관리 솔루션 랩매니저 PRO(Lab Manager PRO)의 핵심기술이 활용된다. 어플리케이션으로 시약의 라벨을 촬영하면, 인공지능 분석과 전문 검수원의 검수를 거쳐서, 시약의 모든 정보가 자동으로 등록된다. 인공지능 분석에는, 특허 받은 AIMR (화학물질 인식 인공지능 엔진,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Material Recognizer) 기술이 적용되었다."라며 "전수조사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조사팀이 연구현장을 방문하여 어플리케이션으로 전체 화학물질의 라벨을 촬영하면, 촬영된 이미지는 인공지능 엔진 AIMR 로 전송된다.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각 화학물질의 상세정보가 자동 입력되며, 해당 데이터는 검수 시스템으로 전달된다. 검수원은 전달된 데이터를 육안으로 전체 검수 및 수정하며, 이후 DB 정합성 검증 과정을 거친 데이터를 납품함으로써, 조사는 마무리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본원이 보유한 화학물질이 워낙 방대했지만, 랩매니저 전수조사는 인공지능 엔진과 분업화된 시스템을 통해, 이를 해결했다. 기존 수기조사 대비 수행기간을 3분의 1 이하로 획기적으로 단축하였으며, 이에 따른 인건비 등 제반비용 또한 60% 이상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1차 인공지능 분석, 2차 육안 검수, 3차 데이터 정합성 검증의 단계를 통해, 정보의 신뢰성까지 담보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스마트잭의 김건우 대표는 “짧은 기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전수조사를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랩매니저의 기술력과 효용성을 검증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면서, “기간, 비용 등의 문제로 관리를 미루고 있는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이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랩매니저 전수조사가, 그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화학물질 관리를 위한 초석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