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2년 5월 마지막(6월 첫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2년 5월 마지막(6월 첫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2.05.29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5월 마지막(6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원숭이두창
‘원숭이두창’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치사율은 변종에 따라 1∼10%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며 야생동물 고기를 다루거나, 야생동물에게 물리거나 할퀴어지거나,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체와 접촉하거나, 감염자에게 옮는 등의 방식으로 감염된다. 성 접촉으로 인한 전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 세계 확산 비상,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인수공통감염병 '원숭이두창' [지식용어])

2. 확장억제전략협의체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는 한국이 받는 핵 공격 위협을 미국이 제지할 것을 논의하는 협의체로 확장억제의 실효적 운용 방안을 논의한다. 미국은 이를 통해 전략자산들을 전개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수 있게 된다. (한미 외교-국방당국이 논의하는 ‘확장억제전략협의체’...재가동 합의 [지식용어])

3. 헌트
영화 ‘헌트’는 1980년대 안기부 에이스 요원 박평호와 김정도가 남파 간첩 총책임자를 쫓으며 거대한 진실과 마주하게 되는 첩보 액션 드라마다. 여기서 메가폰을 잡은 이정재는 박평호 역을 맡아 배우도 겸했다. 이정재는 당초 배우로만 이 작품에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물망에 올랐던 정지우·한재림 감독이 잇달아 하차하면서 메가폰을 잡게 됐다. (배우 이정재 감독 데뷔! 영화 ‘헌트’, 실화와 픽션 넘나드는 심리전 [지식용어])

4. 온플법
‘온플법(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은 매출액 1,000억원 이상 또는 중개거래액 1조원 이상인 플랫폼 사업자가 갑질을 하지 못하도록 계약서 교부 및 필수 기재 사항 등을 규정하는 내용을 담은 제정 법안이다. 플랫폼 사업자가 상품 노출순서, 계약 변경·해지 관련 내용 등을 담은 중개거래계약서를 입점업체에 의무적으로 교부하도록 하고 이를 위반하면 과징금을 부과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플랫폼 자율규제, 갑질 못하게 강력하게 규제하는 ‘온플법’ 폐기되나? [지식용어])

5. 압축도시
압축도시는 좁은 도심 한가운데에 초고층 빌딩을 집단적으로 건설하여, 따로 이동하지 않고도 필요한 시설을 이용하도록 계획한 도시다. 홍콩이 대표적인 압축 도시이다. 다시 말해 도시 주요 거점에 일자리, 거주, 문화, 상업, 교육 등 각종 시설 및 서비스를 집중시킨 도시를 의미한다. (지방도시 소멸...압축도시로 해결할 수 있을까? [지식용어])

6. 아기상어
2015년에 발표된 아기상어는 아기,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등 상어 가족이 순차적으로 등장하며 ‘뚜루루뚜루’라는 중독성 강한 후렴구가 반복되는 2분 정도의 동요이다. 아기상어를 제작한 것은 개인이 아니라 ‘스마트스터디’라는 기업이다. 삼성출판사와 지분관계가 있는 스마트스터디에서 유아교육 콘텐츠 브랜드 핑크퐁을 만들었는데 그 브랜드를 달고 2015년 북미권 구전동요를 편곡해 발표한 동요가 바로 ‘아기상어’이다. (물 만난 고기가 된 ‘아기상어’...빌보드 차트 진입 글로벌 동요 [지식용어])

7. 무고죄
무고죄는 허위사실의 신고가 수사기관에 도달한 때 성립된다. 즉 허위사실의 신고가 이미 수사기관에 도달하였다면, 그 후에 고소장을 되돌려 받았다 할지라도 무고죄의 성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신고를 받은 공무원이 수사에 착수를 하지 않았더라도 무고죄 성립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배우 ‘이진욱 사건’으로 유명해지고 ‘미투’로 화제인 ‘무고죄’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