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디자인진흥원(이하 진흥원, 원장 윤상흠)은 디자인 제조에 필요한 CMF(Color, Material, Finishing) 디지털 정보를 제공하는 <CMF 온라인 아카이브>를 리뉴얼 오픈했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디자이너 및 중소 제조기업의 혁신적인 상품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CMF 온라인 아카이브를 오픈하여 운영 중이다. 현재 국내 CMF 전문기업 171개사의 샘플 약 1,400여개에 대한 디지털 정보와 소재생산·기술 구현에 대한 공급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진흥원은 이번 개편으로 CMF에 관한 디자인 트렌드를 한 장의 이미지를 통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트렌드 무드보드’ 서비스를 신규 개설하였다. CMF 전문가 자문을 기반으로 아카이브에 있는 데이터 샘플과 트렌드 뉴스를 연계하여 분기마다 이슈가 되는 트렌드 테마를 무드보드 형태로 제시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소재종류, 적용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관느낌(Stone like, Glossy, Rough 등)을 기준으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필터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고, 쉽게 원하는 소재를 찾을 수 있게 자연어 검색을 개선하여 사용자들의 정보접근성과 검색편의성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디자이너들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디지털 재질파일을 제공하며 일부 소재의 경우 물성 비교 툴킷을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디지털 재질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랜더링 프로그램(키샷)에서 모델링된 제품 형상에 소재를 자유롭게 적용해볼 수 있으며, 가격, 밀도, 탄성계수 등 원하는 물성조건을 설정하여 여러 소재들의 특성을 비교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윤상흠 원장은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이 까다로워지고 ESG 경영 실현을 위해 친환경 소재 및 마감 공정 등이 중요해지면서 CMF 정보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온라인 CMF 아카이브를 통해 디자인·제조에 대한 정보 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