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현지시간으로 27일 미국 최초의 여성 국무장관을 지낸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장관의 장례식이 열렸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지난달 23일 지병인 암으로 84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장례식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정관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1. 바이든 대통령의 추모사

[자료제공/AP=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추모사에서 고인의 우아함과 인간애, 지성을 높이 평가하면서 “그가 역사의 흐름을 바꿨다”고 평가했다. 특히 “그의 역사가 미국의 역사”라고 추켜세웠으며 “그는 없어서는 안 될 나라로서 미국에 관해 얘기하는 것을 좋아했다”며 “그것은 이 나라에서 가능했던 모든 것에 대한 감사였고, 오직 미국만이 전 세계에서 열 수 있었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그의 믿음의 증거였다”고 덧붙였다.

2. 첫 여성 국무장관 올브라이트

[사진/Flickr]
[사진/Flickr]

1937년 체코 수도 프라하에의 유대계 외교관의 딸로 태어난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나치와 공산 정권을 피해 11세 때 미국으로 건너온 정치적 난민 출신이다. 빌 클린턴 행정부 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로 발탁된 데 이어 미 외교 정책을 총괄하는 국무장관 자리에 여성으로서 처음으로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다. 올브라이트는 2001년까지 재임한 후 물러났다. 그녀는 퇴임 후에도 교수, 칼럼니스트, 자문위원 등의 모습으로 외교 및 민주주의 문제에 대해 다양한 목소리를 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