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MBLM

전 세계 브랜드 중 소비자와 가장 친밀한 브랜드 1위는 디즈니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기업 MBLM(엠블럼)은 4월 20일에 2022년도 브랜드 친밀도 조사(Brand Intimacy Study)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로 12번째를 맞이한 브랜드 친밀도 조사는 전세계 수백여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 및 브랜드 호감도를 평가하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조사에 적극 활용해 신뢰도를 강화했다.

디즈니는 올해 브랜드 친밀도 조사에서 2019년 이후 두 번째로 1위를 차지했으며, 테슬라와 애플이 그 뒤를 이었다.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가 강세를 보이며 지난해 3위에서 1위로 부상한 디즈니와 함께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10위 안에 위치했다. 특히 지난해 14위를 기록했던 넷플릭스는 올해 8위로 6계단 상승했다.

2021년 10위권 내 2개였던 테크놀로지(기술) 브랜드는 올해 3개로 증가했으며, 유통 브랜드 중에선 트레이더조(Trader Joe’s), 게임 브랜드 중에선 세가(Sega)가 각각의 분야에서 유일하게 10위권 내에 위치했으며, 소니, 메르세데스-벤츠, 안드로이드가 남은 3자리를 차지했다.

국내 기업으로는 LG(74위) 삼성(85위) 엔씨소프트(99위), 넷마블(106위) 등이 순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에서는 처음으로 가상화폐와 게임 브랜드가 조사 대상에 포함되었으며, 카르다노(Cardano)가 26위, 비트코인(Bitcoin)이 30위에 위치해 기존 전통적인 금융 브랜드의 자리를 위협했다. 

MBLM의 마리오 나타넬리 매니징 파트너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은 브랜드의 성과에 큰 영향을 주는 감성 과학(Emotional Science)을 더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며, “이 새로운 조사 방법은 좀 더 광범위하고 즉각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진정성 있는 감정들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디즈니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안식과 만족감이 중요해진 시기에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들은 지속적인 성공을 이어가고 있다”며, “디즈니는 미디어 환경이 점차 다변화되는 와중에도 소비자들과 호감도 및 친밀도를 성공적으로 쌓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번 2022년도 브랜드 친밀도 조사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바탕으로 선정하는 가장 포괄적인 브랜드 순위로, 조사는 600개 이상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14억개가 넘는 단어를 분석해 이루어졌다.

올해 리포트는 총 3가지 파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번째는 높은 성과를 기록한 신규 브랜드, 두 번째는 19가지 산업 분야에서의 인사이트, 세 번째는 독특한 특징을 지닌 브랜드에 관한 내용이다.

한편 넬슨 허 MBLM Seoul 매니징 디렉터는 “한국 브랜드들이 해외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가운데, 2022 조사에서도 많은 국내 브랜드가 높은 순위에 자리했다”라며, “MBLM은 앞으로 더 많은 한국 브랜드가 조사 결과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