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국 국무장관이 지병인 암으로 별세했다. 향년 84세. 워싱턴포스트와 CNN 등 외신은 현지시간으로 23일 올브라이트 전 장관의 가족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미소 냉전 종식 시점부터 2001년 9·11 테러 발생 즈음인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 외교·안보 정책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았다.

1. 전 세계 인권-민주주의 옹호

[사진/Flickr]
[사진/Flickr]

그는 클린턴 행정부 1기(1993~1997) 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를 맡았고, 2기(1997~2001년) 임기 때는 외교 정책을 총괄하는 첫 여성 국무장관 자리에 올랐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확장을 옹호하고 발칸반도의 집단학살을 막기 위해 동맹의 개입을 촉구해온 인사로도 통한다. 또 핵무기 확산 억제를 추구하며 전 세계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옹호한 인물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2. 각계에서 이어지는 애도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제공]

고인의 별세 소식에 각계는 애도를 표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올브라이트 전 장관의 별세에 가슴이 아프다”며 “그는 '아메리칸 드림'의 상징이었고, 다른 사람들이 이를 깨닫도록 도왔다”고 추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유럽 방문 도중 이 같은 소식을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