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마지막(2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TV토론
TV토론은 각 후보들의 정책을 들여다보고 후보로서의 자질과 소통 능력을 검증하는 자리이다. 선거법상 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TV 토론은 평균 지지율 5% 이상인 후보를 초청대상으로 명시하고 있다. (설 연휴 낀 ‘대선’ 변곡점으로 떠오른 ‘TV토론’...성숙하고 공정하게 진행되길 [지식용어])

2. 기초연금 
기초연금 제도는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 헌신한 어르신의 노후소득을 보장하고 생활 안정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는 노인 빈곤을 해소하기 위해 2014년 7월 도입되었다. 제도 도입 당시 기준연금액을 20만 원으로 설정하였고, 기준연금액의 실질가치를 보장하기 위해 매년 전년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기준연금액을 인상해 왔다. (올해 물가 상승분 반영된 ‘기초연금’, 언제부터 시작 됐을까? [지식용어])

3. 로맨스 스캠
로맨스 스캠은 ‘로맨스’와 ‘스캠(신용사기)’의 합성어로 SNS나 메신저 등으로 신분을 사칭해 불특정 이성에게 호감을 산 뒤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 수법을 말한다. 로맨스 스캠 범죄 조직들은 주로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어 계좌추적이 어렵고, 검거된다고 해도 '사기죄'를 적용받아 '전자금융거래법'을 적용받는 보이스피싱에 비해 양형기준도 낮아 문제가 되고 있다. 유사한 용어로 데이트와 스캠을 합친 ‘데이트 스캠’이라는 말도 사용된다. (애정을 악용하는 사기 범죄 ‘로맨스 스캠’...보이스피싱보다 처벌 어려워 문제 [지식용어])

4. 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국방부가 법무부, 은행연합회, 병무청, 시중 14개 은행과 업무협약을 맺어 출시한 고금리(5% 수준) 자유적립식 정기적금 상품이다. 현역뿐 아니라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전환복무자(의무경찰, 의무소방 등), 대체복무요원 등 현역병 수준의 급여를 받는 병역의무이행자가 가입할 수 있으며 지난해 12월 기준 가입자는 29만 명 가량이다. (軍 전역시 1천만 원 마련...국가 재정 도입되는 ‘장병내일준비적금’ [지식용어])

5. OTP
‘OTP(One Time Password)’는 일회용 패스워드로 무작위로 생성되는 난수의 일회용 패스워드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증 방식이다. 로그인을 할 때마다 일회성 패스워드를 생성하여 동일한 패스워드가 반복해서 사용됨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이다. (노출되어도 재사용 불가능, 무작위로 생성되는 일회용 패스워드 ‘OTP’ [지식용어])

6. 나무의사 자격제도
‘나무의사 자격제도’ 나무의 질병을 진단하고 알맞은 처방을 해주는 것이다. ‘나무의사 자격제도가 지난해 도입되었다. 산림보호법을 개정하면서 아파트 단지나 공원 등에서 생활권 수목 관리를 비전문가가 시행하며 발생하는 농약의 오용과 남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이다. (나무에게도 의사가 필요해! ‘나무의사 자격제도’ [지식용어])

7. 간성
간성은 암수가 따로 나눠져 있는 개체에서 나타나는 암(자형)과 수(웅형) 어느 쪽에도 포함되지 않는 중간 형태나 성질을 가진 개체를 말한다. 많은 식물과 동물에서 이러한 간성이 나타나는데, 물론 인간도 마찬가지이다. 간성은 흔히 1차 성징, 2차 성징, 3차 성징 어느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고 심각한 정도도 각각 다 다르게 나타난다. (성별은 두 ‘남-여’로만 구분될까? 제3의성 ‘간성’이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