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에게 에어컨은 여름철을 보내기 위한 필수품이 된 지 오래다. 그러나 수시로 에어컨을 찾는 사람조차 에어컨 청소에 대해서는 간과하기 쉽다. 그러나 시원한 바람만큼 중요한 것은 깨끗한 바람이다. 청소하지 않은 에어컨을 틀면 오랜 시간 에어컨 내부에 쌓인 각종 먼지와 세균, 곰팡이가 집 안에 증식하며 호흡기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청소하지 않은 에어컨은 효율도 떨어진다. 먼지가 필터를 뒤덮으면서 에어컨 내부의 공기 순환을 가로막아 바람을 더 약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여름철 전기요금을 약 30%까지 줄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에어컨 청소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 '상쾌한홈케어'를 운영하는 이지영, 채경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부산 '상쾌한홈케어' 이지영-채경림대표

Q. 상쾌한홈케어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한국은 여름에 에어컨 없이는 생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에어컨 사용자와 사용량의 증대와 더불어 건강과 공기 질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인해 에어컨 완전 분해 청소라는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에어컨은 그 구조상 곰팡이와 먼지의 온상이 될 수밖에 없는데, 오염이 심각한 상태로 사용을 지속하게 되면 기관지나 알레르기 유발 등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계절성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경쟁이 아주 치열하지만, 청소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된 고객들은 주기적으로 청소가 필요하고, 새로운 신규 고객의 유입도 계속 늘어나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시장이라고 판단했다.

Q. 상쾌한홈케어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20~40대 사이의 어린 자녀를 둔 주부가 주 고객층이다. 에어컨 내부의 오염으로 인한 곰팡이와 세균은 알레르기나 아토피, 기관지염 등을 유발할 수 있고,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가 더 취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 사업장에서도 직원의 건강, 복지를 위하고 에어컨 냉방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에어컨 청소를 찾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 중에서도 가정용 및 상업용 에어컨 실내기의 완전 분해 청소가 주력이다. 여름 에어컨 성수기가 끝나면 세탁기 분해 청소와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를 하고 있다.

Q. 상쾌한홈케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업체는 청소 전과 청소 후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작업 사진을 꼼꼼하게 찍어서 작업 완료 후 고객에게 전송해드리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에 더해서 청소 완료 시에 에어컨을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는 관리요령도 말로 설명해드리지만, 한 번 더 문자 메시지로 보내드리고 있다. 청소 전과 후 사진을 찍어드린다는 말은 청소 퀄리티에 대한 자신감이 들어있다고도 볼 수 있다. 고객의 눈에 보이는 부분만 깨끗이 청소하는 비양심적인 일부 업체와는 확실히 차별화되어있다고 자부한다.

▲ 서비스 품질을 최우선으로 작업한다는 상쾌한홈케어

Q. 상쾌한홈케어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서비스 품질 우선을 최고의 가치로 보고 있다. 그러기 위해 고객의 입장으로 생각하고, 내가 만족할 때까지 양심적으로, 청소 서비스에서 제일 중요한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무더운 날씨에 청소하고 나면 온몸에 땀이 흥건하게 되는데 청소를 마치고 고객들로부터 만족하고 감사하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큰 보람을 느낀다. 그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한 이불 공장의 에어컨을 청소를 진행했는데, 냉각핀에 먼지가 많아서 바람이 거의 나오지 않는 상태였다. 청소를 안 해서 먼지가 얼마나 두껍게 쌓였던지 2~3cm 두께로 손으로 카펫처럼 말 수 있을 정도였다. 청소를 끝낸 다음 바람이 아주 멀리까지 간다면서 아주 감탄하는 고객을 봤을 때 보람을 느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선 기술적인 부분에서 현장에서 마주치는 문제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현업에 종사하는 분들과의 기술 교류가 서비스의 품질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매출에서 광고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데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새롭게 에어컨 청소업을 시작하는 사람도 아주 많기에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 청소를 해봤던 고객들에 더해서 신규 유입되는 청소 수요자도 늘어날 것이므로, 앞으로도 에어컨 분해 청소 시장은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노하우를 더 축적해서 프랜차이즈로 전환을 고려하고 있는데, 우리가 원하는 사업 목표와 방향에 맞는 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면 추진해 볼 생각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최근 몇 년 동안 에어컨 청소를 한 적이 없다면, 에어컨 바람 나오는 곳에 불빛을 비춰보시기 바란다. 왜 에어컨 청소가 필요한지 바로 알 수 있다. 믿을만한 업체를 선정해서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청소 서비스를 받고 상쾌한 여름 보내시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