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진압 및 구조 등 119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해 소방청 조직개편 실시 [시선톡]
화재 진압 및 구조 등 119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해 소방청 조직개편 실시 [시선톡]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1.09.2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119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해 소방청 조직개편이 실시된다. 행정안전부와 소방청은 신속하고 체계적인 119 현장대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소방청 직제개편안이 2021년 9월 24일 개정 공포된다고 밝혔다.

*본문과 관련 없음 [사진/픽사베이]

이에 따라 소방청은 국가단위에서 재난에 대비․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대응에 중점을 둔 조직 개편을 실시할 예정이다. 소방장비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장비기술국을 신설하고 인력을 보강하였으며, 대응총괄과를 신설하여 재난 초기부터 화재·구조·구급·자연재난 등에 신속한 현장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재난대응의 총괄지휘 기능도 강화하였다. 대응총괄과에 모든 재난 대응총괄, 중앙긴급구조통제단 운영, 전국 소방력 동원 등 업무 일원화을 시행한다.

또한, 위험물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사고 예방 기능 강화를 위하여 위험물안전과를 신설하고, 소방공무원 보건·안전정책을 위한 인력을 보강하였다. 아울러, 소방 환경변화에 맞춘 효율적 조직 운영을 위해 유사·중복기능을 통합하고 국·과 명칭은 국민이 보다 알기 쉽게 변경하였다. 정보통계담당관실과 항공통신과(정보통신분야)는 ‘정보통신과’로 통합하고, 소방정책국은 ‘화재예방국’으로, 119구조구급국은 ‘119대응국’으로, 장비기획과는 ‘장비총괄과’로 변경된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소방청은 재난관리체계(예방-대비-대응-복구(지원))에 맞춘 조직을 갖추게 되었으며, 대형․특수재난 등 급변하는 재난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사기진작과 더불어 현장중심의 소방정책 수립과 대응력 강화로 국민 생명보호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