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여의도 벚꽃 축제 
꽃들이 하나둘씩 피는 요즘 전국 곳곳에서 봄축제가 열려야 하지만 올해도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축제가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다. 각 지자체는 축제 취소부터 예약제 관리, 드라이브 스루 방식 도입까지 다양한 방법을 내놓고 방역을 강화하고 있는상황. 이슈체크에서 국내 봄철 축제의 주요 상황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코로나19로 대부분 봄철축제 취소...여의도 벚꽃축제는 추첨 당첨자만?)

2. 결핵
새봄의 시작을 알리는 3월. 학생들은 새 학기가 시작되기도 하고 화이트 데이, 파이 데이 등 각종 이벤트가 있기도 하다. 그리고 불치병으로 알려져 있던 결핵의 발병 원인인 결핵균 발견을 기념하기 위하여 지정한 날인 ‘세계 결핵의 날’이 있기도 하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매년 3월 24일에 주제를 정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식의 창]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결핵, 3월 24일은 ‘세계 결핵의 날’)

3. 애플카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자동차 내연기관 엔진의 하향길. 이를 대체하기 위한 ‘전기차’ 개발에 각 제조사가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그리고 자동차와는 무관해보였던 글로벌 IT 기업 애플의 ‘애플카’ 개발 소식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성만큼은 뜨거웠던, ‘애플카’의 파트너 선정. 어디까지 왔을까 ([카드뉴스] 우여곡절의 애플카, 파트너 선정 어디까지 왔나?)

4. 박신혜 
그저 사랑스러운 이미지인 줄로만 알았지만 최근에는 몸을 사리지 않는 액션까지 선보이며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누비고 있는 배우 ‘박신혜’. 영화 <#살아있다>를 통해 액션의 맛을 봤다면 지금은 드라마 <시지프스 : the myth>로 액션의 갈증을 해소하고 있다. 배역을 소화하는 폭을 넓히며 성장하고 있는 ‘박신혜’를 알아보자. ([시선★피플] 잇따른 장르물 선택, 다양하게 연기 스펙트럼을 넓혀가는 배우 ‘박신혜’)

5. 역사왜곡 드라마 
픽션사극은 허구로 만들어지는 이야기가 많다고 할지라도 사극의 특성상 시대적 배경과 인물이 등장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칫 잘 못된 연출과 이야기는 역사왜곡이라는 큰 문제를 불러일으킨다. 그런데 최근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가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그동안 역사왜곡으로 논란이 된 사극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세컷뉴스]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논란에 광고주들 철회...역사왜곡 논란 드라마는?)

6. 잡스 
‘세상을 바꾼 천재발명가로 불리는 사람’이라고 하면 누가 떠오르는가? 아마 많은 사람들이 토마스 에디슨을 떠올릴 것이다. 그리고 무의식 중에 휴대폰을 만지는 사람의 절반 가까이는 스티브잡스를 생각할 질 모른다. 지난 2011년 10월 5일 세상을 떠난 스티브 잡스. 올해는 그가 세상을 떠난 지 10년이 되는 해이다. 그가 세상을 떠난지 10년이 다 되어가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그리워하는 지금. 그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잡스>를 살펴본다. ([무비레시피] 세상을 바꾼 천재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 영화 ‘잡스’)

7. 커밍아웃 배우들 
최근 성 소수자들이 자신의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타인이나 사회에 밝히는 경우가 많지만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그렇기에 자신이 성 소수자라고 커밍아웃하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하다. 과연 당당하게 커밍아웃하며 화제를 모았던 사람은 누가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당당하게 커밍아웃, 벽장 속에서 나온 그들은 누구인가?)

8. 기레기표현 모욕죄 
온라인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기레기’라는 표현. 기자와 쓰레기를 합친 표현으로 기자를 비하하는 용도로 인터넷 상에서 자주 사용된다. 이 기레기라는 표현이 모욕죄에 성립하지 않는다는 대법원의 판단이 나와 이슈가 되고 있다. ([이슈체크] ‘기레기’ 표현 모욕죄 성립될까? 대법원 판단 공개)

9. 2022년도 수학능력시험
올해 고3이 된 수험생과 학붐들의 초미의 관심사인 2022년 수학능력시험. 기존과 바뀌는 부분이 많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16일 발표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기본계획을 토대로 미리 만나보자. ([카드뉴스] 2022년도 수학능력시험 미리 보기! EBS 연계율 및 준비사항은?)

10. 구미 3세 여아 친모를 향한 일침 
경북 구미의 한 빈집에서 숨진 3세 여아의 친모 48살 석모 씨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3번째 유전자(DNA) 검사마저 인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구미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기 전까지 석씨의 유전자 검사를 3차례 국과수에 의뢰해 모두 친모라는 걸 확인했다. 아이들을 방치하는 사람들을 위한 일침을 전한다. ([따말] 축복이어야 하는 아이들을 망치는 사람들에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