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고은 pro]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 받는 분야인 펀드. 시중에 다양한 펀드 상품이 나와 있지만 섣불리 선택했다가는 돈을 불리기는커녕 원금마저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펀드의 개념은 무엇인지, 또 어떤 점을 고려해 나에게 맞는 펀드를 선택해야 하는지 돈버는 습관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펀드는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서 전문가가 주식, 채권 등 여러 종류의 금융상품에 나누어 투자하고, 거기서 발생하는 이익 또는 손실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금융상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펀드에 가입하는 이유, 바로 개인투자자들이 적은 자금으로도 금융시장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투자 전문가들이 나를 대신해 자산을 운용한다는 점도 이점 중 하나죠. 

또한 개인이 제각각 투자할 때 발생하는 거래비용 및 정보취득비용 등도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펀드가 이렇게 장점만 있을까요? 아닙니다. 

투자인 만큼 원금 손실 우려가 따른다는 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펀드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예금자보호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만큼 펀드를 선택하기에 앞서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요. 특히 판매원이 강조하는 높은 수익만을 기대하고 무작정 가입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투자성향’, ‘투자 목표’ 등을 검토해 본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성향은 수익 및 투자위험에 대한 본인의 기대 수준을 말합니다. 높은 수익을 위해서 손실이 발생해도 감내할 수 있는지 아니면 손실은 가급적 피하고 싶은지, 손실을 감내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손실까지 감내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펀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또 투자목표란 펀드투자의 수익을 통해 본인이 얻고자 하는 경제적 이익을 말합니다. 노후자금 마련, 결혼자금 마련, 단순 재테크 등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느 시기까지 어느 정도의 수익을 기대하는지 목표를 확실히 세워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운용하고 싶은 펀드에 대한 윤곽을 잡았다면 펀드 위험등급에 따라 나뉜 상품을 신중히 선택하면 되는데요. 수익이 높다면 원금손실 우려도 크고 수익이 낮다면 비교적 원금손실 우려가 적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한 종류의 펀드에 집중 투자하기보다 성격이 다른 펀드에 적절히 나눠 분산 투자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펀드를 넣었다 뺐다 반복하기 보다는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투자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펀드 가입자는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보수와 수수료를 운용사에 지급해야 하는데요. 이 보수와 수수료는 펀드에서 수익 발생하지 않아도 지급해야 하므로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 일정 기간 이내 투자를 철회하고 환매하게 되면 환매 수수료 역시 추가로 발생한다는 점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적은 자금으로도 금융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펀드. 나에게 꼭 맞는 적절한 상품을 선택해 각자의 투자목표를 꼭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