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에게 지상 최대 고민 중 하나는 긴 머리를 유지하느냐, 단발로 머리를 자르느냐다. 답답한 긴 머리를 벗어나 분위기 변신을 하고 싶다가도 충동적으로 잘라버린 단발머리가 어울리지 않을 경우를 걱정하기 때문이다. 특히 계절이 바뀔 때면 이 고민이 다시금 고개를 들면서 많은 여성을 미용실 앞에서 고심하게 만든다.

이런 고민을 하는 여성들에게 필요한 것은 정확하고 꼼꼼한 상담능력과 미용 실력을 갖춘 헤어 디자이너다. 똑같이 머리를 자르더라도 자신의 얼굴형에 어울리는 모양을 찾을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한 번 자른 머리를 혼자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력도 전부 헤어 디자이너에게 달려있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 동래구에서 르뮈헤어룸을 운영하는 최미화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부산 안락동 르뮈헤어룸 최미화 대표
▲ 부산 안락동 르뮈헤어룸 최미화 대표

Q. 르뮈헤어룸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릴 적부터 머리하는 것을 좋아해서 외삼촌들이 커서 헤어디자이너가 되면 잘하겠다는 말씀을 하셨다. 그러다 전문적으로 미용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고등학교를 미용 전문학교로 진학하게 되었고 대학 졸업 후 오랜 스탭 생활과 디자이너로서 경력을 쌓았다. 그렇게 젊은 나이에 샵을 운영했지만, 결혼과 육아 문제로 휴식기를 갖게 되었다. 다시 현장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에 고객과 더욱 교감을 할 수 있는 구조에 예전부터 꿈꿔오던 따뜻한 분위기를 갖춘 프라이빗 샵을 열게 되었다.

Q. 르뮈헤어룸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이곳에서는 헤어컷, 펌, 염색, 복구크리닉, 홈케어 등을 시술하고 있다. 머리가 주는 이미지는 남녀 할 것 없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때 모든 시술의 바탕이 되는 것이 가장 기본 재료인 머릿결이다. 그런 점에서 크리닉 시술은 복구 패키지 시술이나 홈케어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모발손상을 최소화 하기위해 제품들도 검증받은 고급제품만 사용하고 있다.

머릿결이 갖춰진 후에는 컷트가 중요하다. 컷트는 모든 시술의 바탕이 되는 시술이므로 특히 신경을 많이 쓴다. 모발, 두상. 얼굴형 등 고객님과 어울리게 잡아드리려고 끝없이 고민하고 공부하고 있다. 기분전환과 이미지 변신에 큰 역할을 하는 염색 시술의 경우 색상조합이 중요하고 조합에 따라 나오는 색감이 다양하다. 따라서 고객님 취향과 상황에 맞춰드리려고 한다. 펌과 매직 시술은 손상은 최소한으로 컬은 탄력 있게 시술해드리고자 제품이나 모든 면에서 신경을 쓴다. 유행하는 스타일과 모발 상태에 따라 추천하고 시술해드린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르뮈헤어룸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양질의 서비스는 어디서나 가능한 부분이다. 하지만 그러한 서비스 뒤에는 언제나 부담스러운 시술 금액이 따라붙기 마련이다. 르뮈헤어룸은 18년 경력의 디자이너에게 1:1 시술을 시작부터 끝까지 맡기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와 함께 예약우선제로 운영하고 손님들의 시술이 최대한 겹치지 않도록 예약을 잡기 때문에 조용한 시술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다. 또한, 손이 빠르다 보니 시술 시간도 적게 소요되는 편이다. 머리하는 시간을 지루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우리 르뮈헤어룸에서는 빨리 잘 해준다고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다.

▲ 부산 안락동 르뮈헤어룸 내외부전경 및 주요 포트폴리오
▲ 부산 안락동 르뮈헤어룸 내외부전경 및 주요 포트폴리오

Q. 르뮈헤어룸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좋은 약품, 고객에 대한 정성은 기본이고 시술 후 관리에도 중점을 둔다. 소위 말해 머리하고 나간 날 고객들은 보통 본인의 모발 상태나 모양에 만족하신다. 하지만 시술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객 스스로 관리하시기에 힘든 부분이 있다. 실제로 고객님들이 제일 많이 얘기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나는 최소한 다음 시술 시기가 돌아올 때까지 자연스럽고 관리하기 편하게 시술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부분은 고객의 부담도 덜고 시간도 아껴주며 외적인 모습까지 만족시켜 드릴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이 들어 중점적으로 생각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첫 디자이너 시절부터 지금까지 15년 정도 된 고객님이 계신다. 그간 어딜 가건 찾아와 주셨고 자녀들까지 함께 와서 믿고 맡겨주신다. 고객과 긴 시간을 함께할 수 있어 보람되고 감사할 따름이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했다.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고 고객님들께 항상 감사하게 생각했다. 고객의 요청에 귀 기울이고 만족을 드리고 최선을 다했기에 고객님들이 다시 찾아주신다. 결국엔 고객님들이다. 입소문 내주시고 믿고 와주시는 분들 덕분에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행에 민감한 업종이다 보니 끊임없이 공부하고 배워야한다고 생각한다.

Q. 르뮈헤어룸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머리하는 날은 외모에 큰 변화를 주는 날이다. 물론 간단히 다듬기만 할 수도 있지만, 그 또한 가꿈을 위한 것이기에 머리하는 날은 기분 좋은 날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단 외적 변화에 대한 만족뿐만이 아니다. 정말 편한 곳에서 하루 잘 놀다 스트레스 잘 풀고 간다고 생각하실 수 있도록 시술 외적으로도 더욱 양질의 서비스로 만족을 드릴 수 있는 샵으로 키워나갈 것이다. 좋아하는 미용 일을 오래 할 수 있게 즐기며 하려고 한다. 향후 후배 양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이란 생각도 해본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본인이 원하는 요구사항이나 어떠한 스타일로 변하고 싶은지에 대해 확실히 전하고 충분히 상담하시길 바란다. 앞으로 좋은 디자이너를 만나 예쁘게 멋지게 머리하시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