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으로, 혹은 심리적으로 문제가 없어도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다. 태어나 자라온 환경, 성격 등이 다른 상황에서 이 다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친구나 직장 동료와 비교해 감정적으로 더욱 깊은 관계가 필요한 연인, 부부 관계의 경우에는 고민이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심리상담이다. 상담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상대방과의 차이점을 수용하면서 관계를 더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병원이나 전문심리상담센터를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상담카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상대적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전문 상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관하여 안산 단원구 초지동에서 카페테라피 안산점을 운영하는 김기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카페테라피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25년을 어린이집을 운영해 왔고 현재 광명 자연누리어린이집의 대표를 맡고 있다. 그 과정에서 오랜 기간 학부모 상담 경험을 쌓아왔다. 초·중·고등학생과 학부모, 교사대상 인성교육 강의와 부모교육, 학교폭력 강의 특강을 해왔으나 코로나19로 강의할 수 없게 되었다. 이후 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하면서 상담 분야에 관심이 높아지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을 수 있었다.

이 일을 하며 만난 많은 현대의 젊은 사람들은 ‘심리상담’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이 바쁘고 시간이 없다 보니 심리상담을 받을 여유가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꼭 상담을 받아 자신의 상태를 점검받고 싶어 한다. 부담 없이 차와 함께 상담 받을 수 있는 상담소를 만들게 되었다. 모든 사람에게 문턱을 낮춰 저렴한 가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편하게 병원이 아닌 커피와 상담을 겸할 수 있는 곳을 만들고 싶었다. 편하게 책도 보고 공부도 하면서 상담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생각하고 카페테라피를 생각하게 되었다.

Q. 카페테라피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심리상담 하면 마치 정신적으로 큰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받는 것으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심리상담은 현대 20, 30세대들이 자신의 상태를 돌아보고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게 도와준다. 주된 심리검사 도구로는 교류분석을 활용한다. 객관적인 자아 성찰과 심리적 안정, 타인에 대한 이해와 관계회복까지 연결하는 심도 있는 도구다.

또한, 성격 분석의 경우 자아 상태를 기능적으로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성격 및 어린 시절의 양육배경 자아 상태에 따른 대인관계 및 심리적인 상태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적성 및 진로 방향에 대하여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매우 정확도가 높은 검사다. 휴무 없이 오후 1시부터 저녁 8시까지 네이버로 예약하시면 언제든 상담할 수 있으며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네이버 예약이 힘드신 분들은 전화 예약도 받고 있다.

Q. 개인이 아닌 커플이나 부부에게도 검사가 도움이 되는가.

A. 사람은 누구나 자라온 환경, 교육방식, 가치관이 다른 사람이 만나서 다름을 인정하지 못한다면 결혼을 해도 결국 파국으로 치닫는 경우가 많다. 결혼 전 서로의 다름을 먼저 인정하고 수용할 줄 아는 용기 있는 커플들이야말로 장수하고 결혼 후 오래 이어가는 커플이 될 수 있다. 그래서 결혼 전 데이트코스로 꼭 들러서 상담을 받고 성격을 분석해 보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린다.

특히 새롭게 시작하는 연인들은 물론, 결혼을 앞둔 커플, 오랜 세월에 권태기가 찾아온 연인들까지 심리적으로 건강한 소통을 이루고 사랑을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커플 성격 분석, 커플갈등분석, 의사소통 분석을 통해 관계 향상에 도움을 준다. 성격검사, 사랑의 포인트, 커플톡, 사랑의 유형, 사랑의 삼각형 유형 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본인과 상대방의 성격을 알고 이해를 돕는다. 이 과정에서 다름을 인정하고 소통하면서 헤어지지 않고 커플들이 오래 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준비 없이 부모가 된 젊은 부모들을 위한 양육 태도 검사도 하고 있다. 교류분석 양육 태도 검사를 통해 내 자녀를 교육할 때 어떤 유형으로 아이를 양육하고 훈육하는지 검사를 통해 알아본다. 나아가 올바른 훈육 방법에 대해서 상담을 해 드린다. 부부간의 갈등이 있는 경우 부부 상담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카페테라피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상담소는 상담만 받을 수 있는 곳이고, 카페는 커피를 마시는 곳이다. 반면 카페테라피는 차를 마시면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누구나 편안하게 이곳에 들어와서 즐겁고 편안하게 상담 받으실 수 있다. 병원처럼 5~10분 상담하고 처방전 받고 약만 먹는 것이 아니고 좀 더 심층 상담이 필요로 하시는 분께는 별도의 부담 없이 상담해 드린다. 전문적인 조언을 통해 자신의 심리적 문제와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삶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힐링의 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고자 한다.

또한, 상담 후에는 걱정인형을 만들며 마무리를 하고 있다. 젊은이들이 자신을 앎으로써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상담을 통해 말하지 못한 부분들, 그리고 평소의 걱정과 부정적인 말들을 걱정인형에게 하면서 걱정과 근심을 가져간다는 의미다. 이렇게 인형을 만들어서 차키 또는 가방에 걸고 다닐 수 있도록 한다. 요즘 젊은이들은 인간관계에 서툴러서 사회성과 관계성에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Q. 카페테라피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대화와 소통의 부재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현대 사회에 쉽고 편안하게 상담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이 행복하게 연애하고 행복한 부부가 되기를 소망한다. 준비 없이 막연하게 부모가 되는 것이 아니라 부모 될 준비를 ‘부모 자격증’이라는 제도를 통해 취득하고 부모와 자녀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보는 것이 작은 꿈이자 희망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젊은 커플 중 헤어졌다 다시 만나 카페테라피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있다. 성격 차이로 헤어졌다가 다시 만나서 상담을 하면서 왜 그렇게 본인들이 싸웠는지에 대해서 알게 되고 서로를 이해하게 되었다며 감사하다고 얘기하는 커플도 있다.

Q. 카페테라피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연인들의 관계성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것만 보고 타인이 중요시하는 의견을 존중하지 못한다면 문제는 발생하게 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해주고 정신이 건강한 연인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상담을 하고 있다. 비혼주의자가 많은 요즘 주택문제, 인구문제, 결혼문제는 국가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둘이서 젊은 연인 간의 사랑이 넘치고 예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면 인구문제 해결에도 일조할 수 있다고 본다. 그것이 목표가 될 수는 없지만, 젊은이들에게 관계회복, 행복한 관계를 위한 길잡이가 되어주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많은 젊은 커플, 그리고 부부들이 성격 차이든 가치관 차이든 서로 다투고 계신다면 커피 한잔 드시러 오시길 바란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집에만 갇혀 있다 보니 부부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다. 마냥 좋은 것이 아니고 오히려 이혼율이 높아졌다고 한다.

좀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해지는 그 날까지 우리 카페테라피를 찾아주시고 사랑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전문상담사가 상주하고 있는 전문상담카페에서 관계를 개선하고 코로나19로 우울해하는 사람들에게 꽃향기처럼 달콤한 행복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