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고도원시, 초고도근시에 노안까지...‘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
[건강프라임] 고도원시, 초고도근시에 노안까지...‘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
  • 보도본부 | 홍탁 PD
  • 승인 2021.02.16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최근 과도한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사용으로 현대인들의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눈은 우리 몸에서 노화가 가장 먼저 찾아오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평소에 잘 보이던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면서 일상생활에 여러 불편함을 주는데요. 오늘은 최근 노안교정의 방법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안은 수정체의 노화에 따른 눈의 장애 현상으로 나이가 들수록 가까이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가까운 물체가 흐려 보이게 됩니다. 주로 40대부터 증상이 나타나는데, 초기에 가벼운 노안이라면 돋보기 같은 노안 안경 착용으로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의학기술이 점차 발달하면서 노안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법이 다양해졌는데요. 과거에는 노안라식이나 인레이 수술이 시행됐지만, 요즘에는 기존 수술법들의 부작용을 줄여주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나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은 무엇인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이란?
A.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은 투명수정체적출술 영어로는 Clear lens Extraction 이라고도 하는데요. 말 그대로 눈 안에 있는 수정체를 제거하고 수정체는 일종의 렌즈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렌즈 역할을 해주는 인공수정체를 눈 안에 삽입하는 것을 말하는 겁니다.

◀MC MENT▶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은 보통 중등도 이상의 심한 노안이 나타난 경우에 시행되는데요. 노안과 함께 고도원시나 초고도근시가 있는 경우, 이 수술을 통해 불편함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 나이가 들면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같은 시력교정술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이제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과 관련된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을 하면 노안교정이 얼마나 되나요? 노안으로 인해 수술적 치료를 결심하는 사람들 중 수술 후에 젊을 때의 눈 상태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노안교정술과 마찬가지로 노화 이전의 상태로 완전히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보통 40대부터는 노안이 시작되기 때문에 미리 개개인의 각막 컨디션을 확인하는 정기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둘째,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 후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나요? 모든 시력교정술이 그렇듯이 어느 정도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공수정체로 인해 야간에 빛번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초반에는 안구건조증이나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본래의 눈처럼 적응하기까지는 보통 3~6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셋째, 노안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우리 몸의 변화이기 때문에 100% 예방할 수는 없지만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어느 정도 늦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의 피로가 몰려올 때 하루에 몇 분씩 안구 운동을 습관화하고, 전자파가 나오는 전자기기 등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안내염 부작용으로 인해 수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할까요?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안과 수술 후 안내염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A. 최근 11월경에 백내장 수술 후에 안내염이 갑자기 많이 생겨서 뉴스에도 꽤 보도된 적이 있는데요. 사실 그거는 의사의 잘못보다도 우리가 백내장 수술 때 쓰는 점탄물질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회사라고 말씀드리기는 그렇지만, 특정회사의 제품을 썼을 때 안내염이 눈에 띄게 발생을 했고 그래서 최근에 식약처를 비롯해서 조사를 했을 때 특정회사의 특정 시기에 만들어졌던 그 점탄물질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고 그래서 그 회사에 점탄물질의 제조 자체가 금지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그 회사의 점탄물질을 쓰는 경우에는 안내염 발생에 유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MC MENT▶
이제 100세 시대에 접어들었지만 눈의 노화 시기는 점차 빨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정기 검진을 통해 눈 건강에도 관심을 가지는 게 좋은데요. 노안교정술 후에 회복기간은 젊은 사람들보다 오래 걸릴 수는 있지만 증상이 심한 환자일수록 만족도는 더 높다고 하는데요. 수술 전에 자신의 눈 상태를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