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7일(현지시간)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CNN 방송에 따르면 이날 연구 보고서 공개 사이트 '메드아카이브'(medRxiv)에 영국발 변이 코로나바이러스(B.1.1.7)가 다음 달 말이면 미국에서 지배적으로 될 것으로 예측하는 내용이 실렸다.

연구진은 "미국이 B.1.1.7이 급속히 지배적인 코로나바이러스 변이가 된 다른 나라와 비슷한 궤도에 올라 있음을 우리 연구는 보여준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이환율과 사망률을 최소화하기 위해 즉각적이고 결정적인 조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번 연구는 여러 대학·연구소와 게놈 연구업체 헬릭스가 공동으로 수행했다. 연구진은 영국발 변이가 이미 지난해 11월 말까지 수차례에 걸쳐 미국에 유입된 것으로 파악했다.

이 연구에서 미국 플로리다주는 이 변이의 추정 유행도가 가장 높은 주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양성 검사 결과에서 영국발 변이의 유행도가 2배로 높아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9.1일로 추정했다.

논문 공동저자인 비영리 연구소 '스크립스 리서치인스티튜트'의 크리스티안 앤더슨은 이번 연구에서 1월 말까지의 데이터를 들여다봤는데 플로리다주는 지난 1주 새 영국발 변이의 감염률이 5% 미만에서 약 10%로 상승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WP는 이번 보고서가 처음으로 CDC의 예측을 뒷받침하는 명백한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