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트렌드가 SNS 및 오픈마켓을 통한 온라인 유통채널로 급변하며 언택트 소비가 확산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 온라인 판매 채널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화장품 업계에서 가장 심각하게 발생하는 문제는 상품의 불법 유통이다. 면세품 국내 불법 반입/유통이나 공식 판매채널이 아닌 카페, 인스타 등 SNS를 통한 불법적인 경로로 재판매하는 등 소비자 피해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네모인사이트(대표 홍주표)는 공공연하게 일어나는 불법유통으로 인한 뷰티 업계의 고충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물류관리용 가변QR을 단상자에 직접 인쇄하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관계자는 “위조방지 전문 네모인(NEMOIN)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서비스로, 상품 박스를 제작하는 동시에 가변QR을 인쇄하는 기술이다. 박스를 생산하는 공정과 가변QR 인쇄 공정이 원스탑으로 진행되어, 작업 시간과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물류 관리용 가변QR은 스티커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스티커를 훼손하여 불법 유통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브랜드가 스티커 부착 후 추가로 단상자 전체 씰링을 한번 더 하는 번거로움을 겪고 있다. 네모인의 서비스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네모인사이트 관계자는 “네모인에서 개발한 ‘가변QR 박스인쇄’ 기술은 불법유통 관리와 정품인증을 동시에 하면서 추가 비용과 부착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여 효율성을 높였고,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브랜드 담당자는 상품 입출고 시에 간편하게 물류 관리를 할 수 있고, 히든QR 매칭을 통해 불법유통을 가려내고 이에 대한 법적 조치를 할 수 있다”라며 “구매자는 QR을 스캔하여 브랜드의 홍보 콘텐츠를 소비하고, 원한다면 정품인증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