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TV속 만화를 보듯 쉽고 편하게 풍자하는 '시선만평’
(기획 – 심재민 /일러스트 – 최지민)

홍콩보안법으로 큰 혼란과 문제를 겪고 있는 홍콩. 내년부터 5년간 홍콩시민 최대 100만명이 영국으로 이민 갈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영국 내무부는 영국해외시민(BNO) 여권을 가진 홍콩시민이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 조치에 따라 내년에만 최대 50만 명이 이민 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고 영국 가디언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NO 지위는 영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홍콩을 중국에 넘겨준 1997년 7월 1일 이전에 신청한 홍콩 주민들에게 주어진 것이다. 영국 정부는 최근 BNO 여권을 가진 홍콩시민에 대해 내년 1월31일부터 영국 이민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현재 BNO 여권 소유자는 비자 없이 6개월 동안 영국에 체류할 수 있다. 홍콩 인구는 지난해 기준 약 750만명이며, 2월 현재 BNO 여권 소유자는 34만9천881명이지만 과거에 이를 가졌던 이들을 포함하면 모두 3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영국 가디언은 홍콩시민의 이주로 향후 5년간 영국경제에 24억∼29억 파운드(3조5천600억원∼4조3천억원)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홍콩주재 영국 총영사는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은 이 도시 사람들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영국으로 가는 새로운 길은 홍콩 시민에 대한 우리 약속이고, 영국은 BNO 시민과 가족을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리티 파텔 영국 내무장관도 "홍콩보안법은 홍콩 반환 협정을 위반한 것으로 무시될 수 없다"며 "비자 변경은 현 상황에 상응하는 대응이고 매우 관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