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안경이나 렌즈 착용 시 불편하다면? 다양한 시력교정술 주목
[건강프라임] 안경이나 렌즈 착용 시 불편하다면? 다양한 시력교정술 주목
  • 보도본부 | 홍탁 PD
  • 승인 2020.09.22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안경이나 렌즈를 장시간 착용한 경우, 불편함을 느낀적 있으신가요? 일정 시간 사용하면 눈에 무리가 오는 안경이나 렌즈로 인해 시력교정술을 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졌는데요. 과거에는 라식이나 라섹이 주로 시행됐지만 얼마 전부터는 스마일라식 같은 3세대 시력교정술도 나오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오늘은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시력교정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력교정술에는 각막을 절삭하는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의 방법이 있고 눈에 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이 있습니다. 먼저 1세대 시력교정술로 불리는 라섹과 2세대 시력교정술로 알려진 라식은 과거에 많이 시행되던 방식이었는데요. 최근에는 자이스사의 비쥬맥스 기계를 이용한 스마일라식이 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여러 시력교정술의 원리를 살펴보면 먼저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어 각막을 깎은 후에 다시 절편을 덮는 과정으로 진행되고 라섹은 각막 상피를 얇게 벗겨낸 후 시력을 교정합니다. 이와 다르게 스마일라식은 레이저가 각막상피를 통과해 각막의 실질 부분만 교정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보다 각막이 더 빨리 회복됩니다.

◀의사 INT▶
김준현 안과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눈에 무리가 최대한 가지 않는 시력교정술은 무엇인가요?
A. 일반적으로 스마일이 가장 최근에 나온 테크닉이죠. 라섹 수술을 하게 되면 상피를 벗겨내서 신경이 노출되고 염증 반응이 있기 때문에 무척 아픕니다. 한 5일 정도. 그리고 라식인 경우에는 플랩을 만들기 위해서 동그랗게 10㎜ 이상을 잘라내야 하기 때문에 주변에 신경이 다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건조증인 생기기 쉽죠. 그래서 이 두 가지의 장점만을 가지고 온 수술이 스마일인데요. 2㎜ 정도로 얇게 자르면서 각막에 실질을 원판으로 만들어서 아예 2mm의 절개창으로 끄집어 나오기 때문에 라식과 라섹 두 개의 장점을 다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MC MENT▶
이렇게 다양한 시력교정술들이 있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시력교정술이 어떤 것인지는 사전에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력검사, 염증검사, 굴절도검사 등 다양한 정밀 검사와 생활환경 등을 고려해 그 방법을 결정합니다.

이제 시력교정술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고도근시나 초고도근시인 경우 시력교정술이 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고도근시인 경우 기존에 각막의 깎는 양이 많아져 위험할 수 있는 라식보다는 라섹을 많이 해왔는데요. 라섹이 다시 근시로 돌아가는 퇴행이 생기면서 최근에는 두 가지 약점을 보완하는 수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만약 초고도근시인 경우 근시가 굉장히 심해 각막을 심하게 절삭해야 할 때는 안내렌즈삽입술을 시행합니다.

둘째, 시력교정술 후에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우선 라식이나 스마일라식의 경우는 수술 후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라섹은 각막 상피를 벗겨내고 레이저를 조사하기 때문에 각막이 아물고 혼탁이 사라질 때까지 일주일 이상 걸립니다. 따라서 라식과 스마일라식은 다음날부터 바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며 라섹은 5일 이상의 휴식기간이 필요합니다.

셋째, 스마일라식은 어떤 사람들에게 추천되나요? 스마일라식은 수술시간이 5~10분 이내로 짧아 부작용이 비교적 적은 편이고 통증이 거의 없으며 회복이 빠른 편이기 때문에 일상에 최대한 빨리 복귀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 수술 후에 안구건조증이나 원추각막 같은 부작용이 걱정되거나 각막 혼탁과 퇴행이 우려되는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일라식을 후에 시력퇴행이 온다면 또다시 같은 수술을 할 수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김준현 안과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스마일라식을 후에 시력퇴행이 온다면 또다시 같은 수술을 할 수 있나요?
A. 스마일 수술의 유일한 단점이라고 생각하는데 스마일 수술을 해서 퇴행이 오신 분은 다시 스마일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이분들은 라섹을 하거나 아니면 라식의 일종인 서클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수술을 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스마일이 퇴행을 했을 때는 기계 자체 소프트웨어에 다시 스마일을 할 수 있는 어떤 그런 방법들이 없기 때문에 이게 유일한 단점이라고 할 수가 있죠.

◀MC MENT▶
최근에는 철저한 검사를 통해 나에게 맞는, 또 비교적 다양하고 안전한 수술법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다양해졌습니다. 또 각막이 얇거나 근시가 심한 경우도 시행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이 있기 때문에, 나쁜 시력으로 고민이라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