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0년 8월 셋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0년 8월 셋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0.08.16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환불원정대 
환불원정대는 이효리가 ‘싹쓰리’ 멤러 린다G로 활동 중인 MBC 예능 ‘놀면 뭐하니’에서 엄정화, 제시, 화사와 함께 센 언니 걸그룹을 만들고 싶다며 언급한 것을 계기로 추진되고 있는 프로젝트팀이다. 해당 방송에서 타이틀곡을 선정하던 중 노래 한 곡이 마음에 들었던 이효리는 “제가 여자 친구들 몇 명 모아가지고 걸 그룹처럼 해볼게요”라는 화끈한 제안을 했다. (‘싹쓰리’ 인기 이을 ‘환불원정대’, 멤버 구성 G린다...센 무대 기대 [지식용어])

2. 흑백사진 챌린지
여성들의 흑백사진 챌린지는 ‘여성이 여성을 지지한다’는 메시지가 골자로, 자신의 흑백사진과 함께 해시태그 ‘#women supporting women’을 달고 챌린지를 이어갈 다른 여성을 지명하면 된다. 전 세계적 바람이 일고 있는 흑백사진 챌린지는 지난 한 해 동안 터키에서 가정폭력 등으로 숨진 여성이 440명에 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그 안타까운 죽음을 추모하고, 모든 여성들을 응원한다는 뜻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흑백사진 챌린지 #women supporting women...희망의 메시지 확산 [지식용어])

3. 장미 
제5호 태풍 장미(JANGMI)는 한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지난 9일 3시에 발생했다. 이 태풍은 30시간 이내에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됐다. 태풍 장미는 10일 오전 7시 기준 서귀포 남남동쪽 약 210km 해상에서 시속 38km로 북북동진했다. (태풍 ‘장미’ 제주도-부산-울릉도 지나...역대 최장 장마 기록 [지식용어])

4. 알뜰폰
알뜰폰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이동통신 3사 대비 최대 30% 이상 저렴한 요금제를 자랑하기 때문에 통신비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알뜰족’의 관심을 받아 왔다. 그러나 유통망 부족으로 지속적인 성장에 한계를 보여온 것 역시 알뜰폰의 현실. 이에 정부가 ‘알뜰폰 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 (‘알뜰폰’ 개통과 서비스가 달라진다...가계 통신비 절약 실효성 기대 [지식용어])

5. 관짝소년단 
‘관짝소년단’은 가나 남부 아크라 지역의 프람프람 해안 마을 지역에서 활동하는 관 메는 사람들의 음악 그룹으로 ‘댄싱 폴베어러스’로 불린다. 2020년 초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해 댄싱 폴베어러스는 전 세계적인 인터넷 밈 중 하나로 떠올랐다. (의정부고 졸업사진 인종차별 논란 ‘관짝소년단’, 패러디와 비하 사이 [지식용어])

6. 오케이 마담
영화 '오케이 마담'은 생애 첫 해외여행에서 난데없이 비행기 납치 사건에 휘말린 부부가 숨겨왔던 내공으로 구출 작전을 펼치는 내용으로 초특급 액션 코미디 장르에 속한다. 개봉 당일에는 영화진흥위원회 전체 예매율 1위를 기록했다. (올여름 극장 찾아온 초특급 액션 코미디 영화 ‘오케이 마담’ 시원한 웃음 선사 [지식용어])

7. 해무
해무는 바다에서 끼는 안개의 총칭을 일컫는다. 기상학적으로는 따뜻한 해면의 공기가 찬 해면으로 이동할 때 해면 부근의 공기가 냉각되어 생기는 ‘안개’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4월에서 10월에 주로 나타난다. (여름철 해안가에 짙게 낀 안개...‘해무’란?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