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며 스마트 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비즈니스가 크게 성장할 거라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는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하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의미한다. 

실제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보급‧확산 사업을 위해 2025년까지 3만 개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한다는 계획 하에 스마트공장에 사용되는 핵심 소프트웨어와 로봇, 센서 등 스마트제조혁신 공급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생산자동화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공압 기기 전문업체 케이시시정공㈜(대표 박덕규)이 이에 대비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케이시시정공은 스마트 팩토리에서의 핵심 기술 중 한 축을 담당하는 유공압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공장 자동화 라인과 장비 그리고 산업 현장에 널리 쓰이는 공압/유압 실린더를 비롯해 ▲사람의 손가락과 같은 그리퍼 ▲액추에이터에 유입되는 공기를 제어하여 동작을 조절하는 공압 솔레노이드 밸브 깨끗한 공기의 질을 만들어 장비의 수명을 늘려주는 공압 청정화기기 등 자동화 생산 라인에 필요한 유공압 부품을 전문으로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시장 상황에서 케이시시정공은 자동화 부품 시장의 국산화를 이루며 고객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유튜브 ‘공대언니 이지공압’이란 채널을 통해 유공압 교육 콘텐츠를 제공,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케이시시정공 박덕규 대표는 “유·공압 실린더부터 공압 솔레노이드 밸브, 프로세스 밸브, 에어 클린 유니트, 에어 드라이어, 그리퍼까지 유·공압 토탈 메이커로 국내 및 해외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스마트 팩토리, 2차 전지 제조 등 4차 산업분야에서 유공압 제품이 필수적인 만큼 당사의 관련 공정 제품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케이시시정공㈜은 서울시와 SBA(서울산업진흥원)가 인증하는 서울시 우수기업 '하이서울기업'이다. 이외에도 2020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한국정밀산업기술대회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등의 성과를 이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