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붕괴 직전", "문재인 대통령은 일절 듣는 귀를 갖고 있지 않다", "한국이라는 병"…. 29일 도쿄신문이 보도한 일본 주간지의 최근 혐한(嫌韓) 기사 제목들이다.

민영방송 TBS의 와이드쇼(방담 형식의 정보 프로그램) '히루오비'는 지난 22일 혐한 인사인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전 주한 일본대사의 책 '문재인이라는 재액(災厄)'의 책 내용을 그대로 소개했다.

[지소미아 종료 결정 보도하는 NHK/연합뉴스 제공]
[지소미아 종료 결정 보도하는 NHK/연합뉴스 제공]

이 프로그램 출연자들은 "문 대통령 지지자들은 모두 과격파지요", "한국은 판사들도 상당수가 좌익 성향을 가진 사람이 많다"는 등의 발언을 했지만, 무토 전 대사가 강제징용 손해배상 소송의 피고 기업인 미쓰비시(三菱)중공업의 고문으로 이해당사자라는 사실은 숨겼다.

이처럼 일본 언론들이 왜곡 보도를 하며 한일 관계 악화와 혐한 분위기를 만들자 일본 시민단체들이 잘못된 기사를 찾아 공표하는 '팩트체크'를 벌이기로 했다.

도쿄신문에 따르면 일본 진보단체인 희망연대는 지난 27일 도쿄(東京) 중의원회관에서 집회를 열고 혐한 보도에 대한 팩트첵크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희망연대는 시민들로부터 7월 이후 신문과 잡지, TV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혐한보도 사례를 모은 뒤 전문가의 분석을 거칠 계획이다. 만약 문제가 있는 보도라고 판단하면 해당 매체에 질문지를 보낸 뒤 보도 내용을 회답과 함께 공표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