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가 최근 들어 급격한 노령화 현상을 보이고, 서구식 식습관이 국내에 정착하면서 각종 치주질환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커피와 고당류의 디저트, 맵고 짠 인스턴트 음식들은 치아를 약하게 하고 변색시키거나 충치를 유발하기 쉽다. 올바른 양치 습관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점심시간에 제대로 된 양치질을 할 시간도 없으니, 앞으로 근 몇 년 안에 치주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듯 치의학 분야도 최근 몇 십 년 새,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크라운이나 브릿지, 틀니의 단점을 극복한 임플란트, 통증을 줄이기 위한 무통 주사,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여 감염률을 낮추고 안정성을 높이는 사랑니 발치 수술 등, 다방면에서 환자의 건강을 위한 방법들이 시행되고 있다. 즉, 이제는 근처에 치과가 없어서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방법들을 안정적으로 ‘잘’ 치료할 수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첨단 기기를 구비하여 진료의 전문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상담부터 치료, 관리까지 함께하는 진료를 통해 환자를 책임지고 있다는 수원 그레이스치과의 송화섭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그레이스치과의 개원 취지는 무엇인가?

A. 치의학 전공 과정을 마치고 처음에는 봉직의로 진료를 시작했다. 많은 케이스를 접하고 환자들을 대하다보니, ‘책임 진료’가 어렵다는 것이 참 많이 아쉬웠다. 또한, 치과 진료의 특성상, 첫 진료 및 수술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이에 대한 치료 계획을 주도적으로 세우기 어려웠다. 치과의사로서의 사명은, 상담부터 진료, 수술, 그리고 이후 관리까지 계획하고 끌어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에 수원에 자리를 잡고 그레이스치과라는 이름으로 개원하게 되었다. 

Q. 그레이스치과의 주요 진료 분야는 어떻게 되는가?

A. 본 병원은 3D CT를 기반으로 다양한 케이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사랑니발치, 임플란트 , 심미보철, 충치치료 뿐만 아니라 각종 치주질환에 대해 원인을 파악, 개선까지 도울 수 있도록 진료에 임하고 있다. 치아는 일상에서의 작은 예방 방법들을 통해 큰 질병들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예방클리닉을 통해 환자 한 분 한 분의 평생 주치의가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Q. 그레이스치과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치과를 무서워하는 분들의 대부분 이유는 바로 ‘아플 것 같다.’ 라는 막연한 두려움에서 비롯된다. 특히 사랑니발치의 경우 실제로 큰 고통을 수반하기도 한다. 이에, 잇몸 속에 마취액이 들어가는 과정에서 도포마취제, 무통마취기를 사용하여 통증을 최소화하고 있다. 2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무통마취는 본 병원의 강점 중 하나이다. 또한 치과용 절삭기라고 불리는 핸드피스는 고온가압증기멸균기를 통해 완전 멸균하여 사용한다. 핸드피스가 없는 치과는 없으나, 22대나 보유하고 있는 치과는 많지 않다. 이는 헤르페스를 포함한 각종 2차 감염을 막는 데 필수적이다. 

 
Q. 3D CT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A. 그렇다. 3D CT를 통해 사랑니를 포함한 치아 발치, 임플란트 과정에 있어 무절개 내지는 최소절개를 진행한다. 3D CT는 구강 내 상황을 3차원으로 입체화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위한 위치 파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앞니 임플란트의 경우, 수술 과정에 있어 약간의 실수만으로도 나중에 잇몸이 내려가고 치조골이 흡수되어 임플란트 상부가 노출될 수 있으므로 매우 까다롭다.  심미적 요소까지 감안해야 하는 앞니 임플란트는 그레이스치과가 자랑하는 진료 특화 분야 중 하나이다. 이미 많은 케이스를 접했고, 3D CT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심미적 요소도 보장하고 있다. 

▲수원 그레이스치과 내·외부 전경 (하단 좌측 고온가압증기멸균기, 우측 3D CT)

Q. 그레이스치과에서 진행하는 임플란트만의 강점이 있다면?

A. 앞서 이야기하긴 했지만, 3D CT를 통해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본 뒤, 최소로 절개하고 적게 심어 통증과 치료비 부담을 줄여드리고 있다. 예전에는 뼈가 너무 없어 틀니에 의존했던 분들도 최근에는 전체 임플란트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 대사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 하더라도, 정밀 진단을 통해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앞니가 부러지거나 빠져 앞니 임플란트가 필요할 경우, 3D CT 및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으로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고 치료 당일 임시치아 수복 및 잇몸 성형을 통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도록 도와드리고 있다. 

Q. 턱관절클리닉을 병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A. 음식을 씹을 때 마다 턱 근육이 불편하거나 아프고, 입을 벌릴 때 소리가 난다거나 하면, 턱관절에 질환이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이는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미리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 현재 본 원에서는 보존적 치료와 함께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병원을 직접 개원하여 운영하는 점에 대해서는 후회가 없다. 비로소 내 환자를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각종 치주질환에 대해 보다 명확하고 책임감 있게 진료를 할 수 있게 된 것과 같다. 신경치료부터 보철, 임플란트, 발치 등 모든 치료를 내가 직접 하고 끝내고 있다. 1인 원장 체제이기에 다소 힘든 점이 있지만, 앞으로도 환자 한 분 한 분의 평생 주치의가 되어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치의사로 남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