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이 전통시장 방문증가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소비자들의 과반 수 이상은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폐지 또는 완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 효과 소비자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인한 전통시장 방문 증가 횟수는 연간 평균 1회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월 3일 밝혔다.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전통시장 등의 지역소상공인 보호의 효과는 적은반면, 장바구니 소비 자체를 감소시켜 민간소비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설문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인한 전통시장 방문 증가 횟수는 0.92회에 불과했다.

'한 번도 증가하지 않았음'이 64.3%로 가장 많았고, '1~2회 증가'(23.1%), '3~4회 증가'(8.8%), '5~6회 증가'(2.3%) 등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휴무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이유로는 '카드 결제의 어려움'이 55.2%로 가장 많았고, '주차장 시설 없음(43.9%)', '교환 및 환불 어려움(37.1%)' 등을 지적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쇼핑 대체 방안으로는 '동네 중대형슈퍼마켓 이용'과 '다른날 대형마트 이용'이 각각 38.0%, 24.0%로 가장 많았으며,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소비자들은 평균 5,700원, 연 평균 6만 8,000원 소비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의 개선 방향에 대해서는 '폐지 또는 완화'가 61.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현행 유지'가 28.3%, '규제 강화'가 10.2%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영업규제의 완화 방향으로는 '아예 폐지해야 한다'가 27.3%, '주중휴무로 전환하자'는 의견이 21.7%로 '월 1회 휴무로 전환하자'는 의견 12.5%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실효성 있는 정책의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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