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희(古稀·70세)'를 앞둔 세계 최고령 야생 조류인 '위즈덤(Wisdom)'
- 앨버트로스 평균수명 50세 훌쩍 넘어

[시선뉴스 최지민] 세계 최고령 야생 조류인 '위즈덤(Wisdom)'이 미드웨이 환초 국립야생보호구역에서 다시 알을 부화하기 시작했다.

13일 AP통신과 과학전문 매체 등에 따르면 '레이산 앨버트로스(Laysan albatross)' 종(種)인 위즈덤은 하와이 북서부 보호구역 내 둥지에서 새로 알을 낳고 부화 중이라고 미국 연방 어류·야생동물 관리국(FWS) 관리들이 밝혔다. 둥지가 있는 미드웨이 아톨 국립 야생보호구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앨버트로스 서식지다.

1. 세계 최고령 야생 조류 '위즈덤(Wisdom)’

세계 최고령 새 '위즈덤'과 새끼지난해 미드웨이 환초 국립야생보호구역 내 미드웨이해전 기념비 인근에 마련한 둥지에서 부화한 새끼와 위즈덤. [AP=연합뉴스]
세계 최고령 새 '위즈덤'과 새끼 / 지난해 미드웨이 환초 국립야생보호구역 내 미드웨이해전 기념비 인근에 마련한 둥지에서 부화한 새끼와 위즈덤. [AP=연합뉴스]

위즈덤은 1956년에 미드웨이 환초에서 알을 품고 있다가 미국 지질조사국 학자에게 발견되어 처음 식별 띠를 달았으며 적어도 68세 이상 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나이와 건강 덕분에 ‘위즈덤’이란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앨버트로스는 태어난 둥지를 떠난 뒤 5년 정도 걸려 성체가 된 뒤에야 돌아오는데 위즈덤이 식별 띠를 단 때도 이 시기였다. 당시 적어도 5세 이상으로 보고 현재 나이를 계산한 것이라 이미 70세를 넘었을 수도 있다.

앨버트로스의 평균 수명이 약 50세인 점을 고려하면 대단한 기록이다.

2. About 앨버트로스

남극 인근 바다 위를 나는 앨버트로스 (자료 사진) [EPA=연합뉴스]
남극 인근 바다 위를 나는 앨버트로스 (자료 사진) [EPA=연합뉴스]

앨버트로스는 주로 북태평양 지역에 서식하며, 비행이 가능한 조류 중 가장 큰 편에 속한다. 몸길이 83㎝, 몸무게는 2~4kg, 날개 길이가 3m에 이르며 5,000km까지 비행이 가능하다.

앨버트로스들은 매년 10~12월에 미드웨이 환초로 돌아와 둥지를 만들고 알을 낳는다. 이곳에는 30여 종 3백만 마리 이상의 바닷새가 번식하며, 지구에서 가장 큰 앨버트로스 번식지다.

앨버트로스는 알을 낳을 때는 하나만 낳으며, 약 7개월가량 품는다. 알을 깨고 나온 새끼는 어미의 보호를 받으며 성장해 5~6개월 뒤 바다를 날 수 있게 된다.

3. 번식 왕 ‘위즈덤’

앨버트로스(자료사진) [시선뉴스DB]
앨버트로스(자료사진) [시선뉴스DB]

앨버트로스는 평생 짝을 바꾸지 않는데, 위즈덤도 지난 2006년 이후 매년 짝인 '아케아카마이(Akeekamai)'와 미드웨이 환초를 찾아와 알을 낳고 부화해 새끼를 기르고 있다.

앨버트로스가 매년 알을 낳고 부화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즈덤은 고령에도 매년 새끼를 번식하고 있다.

위즈덤은 지금까지 31~36마리의 새끼를 부화해 기른 것으로 알려졌다. 미드웨이 환초에는 약 300만 마리의 바닷새가 살고 있으며 이중 100만 마리가 앨버트로스다.

FWS 생물학자 베스 플린트는 AP통신과의 회견에서 "위즈덤은 우리가 하는 일과 이를 하는 이유, 그리고 세계 도처의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이유에 대한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한 상징으로 새의 수명과 번식, 생존력에 대한 이해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