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이재원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고소한 맛이 일품인 열빙어. 고소함 때문에 술안주는 물론 열빙어 조림, 열빙어 도리뱅뱅 등 밥반찬으로도 사랑받고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속에 알이 꽉 차 소금 후추 간만 한 뒤 굽기만 해서 먹어도 맛있다. 우리에게는 일본 명칭인 시사모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열빙어, 그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열빙어 튀김: 소금물로 열빙어를 가볍게 세척해 준 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볼에 튀김가루, 물, 계란을 널고 섞어 반죽을 만든다. 웍에 기름을 붓고 튀김옷을 떨어뜨렸을 때 튀김옷이 가라앉았다가 바로 떠오를 정도로 달군다. 물기가 제거된 열빙어에 밀가루를 묻히고 만들어 놓은 튀김 반죽에 담궈 기름에 넣어 튀기면 완성.
- 열빙어 도리뱅뱅: 소금물로 열빙어를 가볍게 세척해 준 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깨, 고추장, 다진마늘, 물엿, 간장, 다진 파, 고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프라이팬에 빙어를 뱅뱅 돌려 놓아준다. 기름은 빙어가 살짝 잠길 정도로만 부어주고 뚜껑을 덮고 약불에 튀겨내듯 지져준다. 빙어가 익으면 양념장을 골고루 부어준다. 뚜껑을 덮고 살짝 조리듯 익힌 후 깻잎, 마늘, 고추 등을 올려주면 완성.
- 열빙어 조림: 먼저 간장, 고추장, 설탕, 매실청, 청주, 다진마늘, 후추 등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팬에 오일을 두르고 물기를 제거한 열빙어를 놓아준다.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적절히 올려주고 열빙어의 한쪽 면이 익으면 뒤집어서 다른 쪽도 익혀주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구입요령 : 신선한 열빙어는 향긋한 오이향이 난다. 비늘이 벗겨지지 않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다. 손으로 살을 눌러 보아 탄력감이 느껴지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비닐팩에 밀봉하여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칼슘 보충 : 통째로 먹는 열빙어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며 칼슘 보충에 효과적이다.
② 체중 감량 : 지방 함량이 적은 생선으로 체중 감량 시 단백질 보충 식품으로 좋다.
③ 면역기능 안정 :  열빙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2는 망가진 세포와 신경을 회복시켜주어 면역기능 안정에 효과적이다.

▶ 손질법
- 손질법 : 통째로 섭취 가능하나 내장을 분리한 뒤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요리에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