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고 다인승이 편하게 탑승할 수 있어 흔히 가족을 위한 차라고 불리는 ‘미니밴’. 그래서 많은 ‘아빠’들이 레저가 중요시 되는 요즘 가족들이 편하고 넉넉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이유로 미니밴을 구매를 고려한다.
이때 일부의 아빠들은 겨울철과 험로에서의 안전과 특유의 멋 때문에 4륜구동 SUV와 선택의 기로에 서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4명이 편하게 탑승할 수 있는 SUV와 6명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미니밴 사이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기에 곤란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이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4륜구동 미니밴을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
쌍용자동차 ‘코란도 투리스모’
국내 대표 미니밴 카니발의 활기에도 은근한 마니아를 형성하고 있는 차종이 바로 코란도 투리스모이다. 코란도 투리스모가 ‘출시된지 오래되었다’는 약점을 상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카니발에는 없는 4륜구동 모델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이다. 쌍용자동차 역시 이러한 점을 간파해 이제는 아예 주력인 9인승 모델의 경우 2륜구동 모델은 없애고 4륜구동 모델만 판매하며 집중도를 올리고 있다.
코란도 투리스모는 9인승과 11인승 중 선택할 수 있다. 9인승은 각 좌석공간이 더 넉넉하고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승용차와 같은 자동차세를 내야한다는 단점이 있고, 반대로 11인승은 좌석 공간이 빽빽하고, 최고 속도가 110km/h에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연간65,000원의 저렴한 자동차세가 매력적이다. 둘 다, 6인 이상 탑승 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넓은 공간과 함께 SUV대비 월등한 장점으로 꼽힌다. 가격은 11인승이 2,838만원(2륜구동) ~ 3,524만원, 9인승은 3,076만원 ~ 3,524만원이다.
토요타(TOYOTA) ‘시에나 4WD’
국내 미니밴에서 4륜구동은 코란도 투리스모가 유일하다면, 수입 미니밴에서 4륜구동은 토요타 시에나가 유일하다. 그래서 4륜구동 미니밴을 원하는 층은 토요타 시에나를 고려하기도 하는데, 국내 시장에서 익숙한 구성인 코란도 투리스모와는 사뭇 다른 점이 있어 잘 살펴야 한다.
시에나는 우선 3.5리터 휘발유 엔진이 적용된다. 국내 시장에서 SUV와 미니밴, 승합차의 경우 디젤 엔진이 판매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미니밴=디젤’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고배기량의 휘발유 엔진 구성은 생소하게 다가갈 수 있다. 여기에는 ‘비싼 자동차세’라는 단점이 있지만 ‘정숙함/가속력’의 장점이 상쇄하고 있어 잘 비교해 보아야 한다.
또 7인승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도 국내 미니밴과 차이점 중 하나이다. 보통 9인승의 판매가 주를 이루는 국내 시장에서 7인승은 생소하지만, 비슷한 차체크기에 더 적은 좌석이 갖춰지다 보니 안락함에서 앞선다. 다만, 버스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하지만 7인승을 바탕으로 한 좌석의 구성과 시트 배열은 시에나가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이끌어 내는 장점인만큼 단점으로 치부할 수 없다.
또 시에나는 별도로 4륜구동을 설정할 수 있는 코란도 투리스모와 달리, 자동으로 상황에 따라 구동력을 배분하는 풀타임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도 차이점으로 꼽힌다. 이러한 시에나는 5,370만원(2륜구동) ~ 5,640(4륜구동)의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다.
국내외 미니밴 중 유일하게 4륜구동을 마련하고 있는 쌍용자동차 코란도 투리스모와 토요타 시에나. 두 차종 모두 5미터를 넘는 길이를 길이에 특유의 공간 활용도를 갖추고 있어, 3열 좌석의 활용도가 거의 없는 SUV 대비 ‘6명’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족의 편리함을 위해 미니밴을 고려하고 있지만, 일반도로와 산길 등 전천후 달리기 실력을 자랑하는 SUV에 미련을 떨칠 수 없다면 4륜구동 미니밴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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