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약효가 인삼과 같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 해삼은 우리나라와 일본에 특히 많으며 극피동물로 피부가 가시로 뒤덮여 있다. , , 볶음 등에 활용하며 특히 짬뽕과 같은 국물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해삼. 그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먹는(조리) 방법 
- 해삼짬뽕: 해삼과 오징어, 홍합, 관자를 손질한다. 기름을 두른 팬에 다진 파, 생강, 썰어둔 야채와 오징어를 넣고 볶는다.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나머지 해산물도 볶는다. 색이 붉어지면 홍합육수를 넣고 끓인다. 마지막으로 다진 마늘, 소금, 후추, 고추를 넣으면 완성.
- 해삼비빔밥: 해삼을 손질해 회를 뜬다. 상추를 비롯한 비빔밥에 넣을 야채들을 손질한다. 볼에 흰쌀밥, 각종야채, 해삼회 그리고 레몬절임과 고추장, 식초, 탄산수를 넣어 만든 양념장을 올리면 완성.
- 해삼 물회: 당근과 오이는 슬라이스로 썰고 사과는 얇게, 치커리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볼에 재료들을 넣고 각종 해산물과 손질한 해삼, 익힌 소면 마지막으로 물회 국물을 넣으면 완성이다.

기본정보
구입요령 : 싱싱한 해삼은 살에 매우 작은 석회질 뼈조각이 있어 혀에 닿으면 딱딱한 감촉이 있다. 상한 것은 쉽게 틀어지고, 물이 생기며, 냄새가 나고,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한다.
보관온도 및 기간 : -20~0에서 3개월
보관법 :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상태로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한다.

효능
항암작용: 해삼에는 인삼에도 들어있는 홀로테인 성분과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혈관생성을 억제하고 항종양작용을 한다.
조혈기능 : 칼슘과 인이 풍부하여 치아의 골격 형성, 생리작용, 조혈기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발육기의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좋다.
다이어트 : 해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식욕을 돋우며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

손질법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물에 씻은 다음 적당한 굵기로 썰어 말린다. 넉넉한 물에 담가 하룻밤 정도 불린 후 칫솔로 박박 문질러 씻는다. 다음 길게 반으로 갈라 끓는 물에 삶은 뒤 조리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