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8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골든에그(Golden Egg)지수
골든에그지수는 미개봉작을 평가할 때 해당 영화를 먼저 본 관객만이 영화를 평가할 수 있게 한 영화평가 체계를 말한다. 지난 2016년 2월 CGV에서 처음 실시해 올해로 시행된 지 3년차 된 골든에그지수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 기존의 별점시스템은 단순히 별 개수에 의존해 영화를 이분법으로 판단하게 했고, 심지어 일명 ‘별점 알바’와 같은 악용사례도 적지 않게 발생했기 때문이다. (영화 선택에 도움을 주는 지표 ‘골든에그지수’ [지식용어])

2) 맘마미아2
‘맘마미아’가 10년 만에 두 번째 작품으로 돌아온 뮤지컬 영화로 해외에서 이미 개봉한 맘마미아2는 북미 포함 전 세계 25개국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개봉 단 하루 만에 전 세계 수익 약 3497만 7000불을 거뒀으며, 3일 만에 제작비 대부분을 회수하는 등 엄청난 흥행을 예고하고 있다. (아바의 명곡으로 시작한 영화 ‘맘마미아2’, 관람 포인트는? [지식용어])

3) 메이와쿠 의식
메이와쿠 의식에서 '메이와쿠(迷惑)'란 '민폐, 폐'라는 뜻의 일본어로 표면적으로 '민폐 의식'으로 해석된다. 속 뜻을 살펴보면 '남에게 절대 민폐를 끼치지 않는다'라는 의식으로 일본은 어려서부터 의도적으로 또는 은연중 이 메이와쿠 의식을 습득하게 되는 가정환경과 교육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인이 민폐 끼치는 것을 싫어하는 이유 '메이와쿠 의식' [지식용어])

4) 열돔현상
열돔현상은 대기권 중상층부터 돔 모양으로 발달한 ‘뜨거운 고기압’이 정체하는 현상이다. 지상 5∼7km 높이의 대기권 중상층에 발달한 고기압이 정체하거나 아주 서서히 움직이면서 뜨거운 공기를 지면에 가둬 더위가 심해지는 현상이다. 최근 연일 이어지는 폭염의 이유로  전문가들은 ‘열돔현상’을 꼽는다. (재난급 더위의 원인은 ‘열돔현상’ [지식용어])

5) 빈곤 포르노
빈곤 포르노란 빈곤이나 질병으로 인해 곤경에 처한 이들의 상황을 자극적으로 묘사해 동정심을 일으키고 이를 통해 모금을 유도하는 방식을 말한다. 최근 유럽연합(EU) 등 서구권에서는 ‘빈곤 포르노(Poverty Pornography)’의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다. (인권보다는 후원? 자극적인 장면으로 동정 유도하는 ‘빈곤 포르노’ [지식용어])

6) 샤덴프로이데(독일어: Schadenfreude)
샤덴프로이데는 남의 불행이나 고통을 보면서 느끼는 기쁨을 감정을 말한다. 이 단어는 손실이나 고통을 의미하는 “schaden”과 환희와 기쁨을 나타내는 “freud”가 합성된 단어다. 최근 마무리된 월드컵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강 독일을 격침시키자 독일에 열등감을 가지고 있던 영국의 국민들과 언론들은 독일의 불행에 엄청나게 기뻐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샤덴프로이데가 폭발한 것 (남의 불행이 곧 나의 행복, ‘샤덴프로이데’ [지식용어])

7) 더닝 크루거 효과
더닝 크루거 효과란 심리학 이론에서 인지편향 오류 중 하나로, 능력이 없는 사람이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능력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실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말한다. 좋은 예로 시험지를 제출한 뒤 왠지 시험을 잘 봤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점수가 형편없는 경우와 반대로 시험지를 내고 나서 틀린 부분들이 생각나 점수가 안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높은 점수가 나온 경우가 있다. (모르면 용감하다! ‘근자감’의 이유는 '더닝 크루거 효과' 때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