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피부도 수분을 잃고 건조해지고 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탄력을 잃고 주름을 악화시키는 등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건조함도 늘어 특히 아토피 피부의 경우는 병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땐 특별처방이 필요하다. 일주일의 한 두 번 정도 얼굴에 팩을 해주면 매일 화장품을 바르는 것으로 부족한 영양이나 수분, 진정, 모공 축소 등 피부의 기능을 다시 활성화 시켜준다.

시중에 많은 팩들이 있지만 화학제품으로 만들어진 팩에 거부감이 생긴다면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과일과 야채 등 천연 재료로 팩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피부 타입별 건조한 가을을 이겨낼 수 있는 천연 팩은 무엇이 있을까?

01 지성피부엔 ‘달걀흰자 팩’

▲ (출처/시선뉴스DB)

지성피부는 유분이 많은 피부로 눈에 보이는 모공과 각질, 블랙헤드가 주요 피부고민이다. 이러한 고민을 날려주는 천연 재료에는 달걀흰자가 있다. 달걀흰자에는 모공 축소, 각질 제거, 보습, 미백의 효과가 있어 쉽게 피부에 유분이 올라오는 지성피부에게 알맞다.

달걀흰자팩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다. 달걀에서 노른자를 분리하여 흰자만 준비한다. 달걀흰자를 거품이 올라올 때까지 거품기 등을 이용하여 저어주며 생크림 상태로 만든다. 팩 붓을 이용하여 얼굴에 골고루 발라준 뒤 피부에서 당김이 느껴지면 미온수로 깨끗하게 씻어내면 된다.

아무리 유분이 나온 지성피부에게도 가을의 건조함은 피할 수 없다. 달걀흰자 팩은 피부 천연 보습막을 유지 해주는 효과도 있어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라면 잊지말자.

02 건성피부엔 ‘바나나 팩’

▲ (출처/시선뉴스DB)

건성피부는 지성피부와 달리 유분이 많지 않아 얼굴 당김, 푸석푸석함, 주름, 가려움 등이 고민이다. 건성 피부엔 ‘보습’ 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천연 재료 중 보습을 지켜주는 재료는 바나나와 꿀이 제격이다.

바나나 팩을 만드는 방법은 잘 익은 바나나 반 개를 곱게 으깬다. 으깬 바나나와 꿀 2T, 플레인 요거트를 넣어 흐르지 않을 정도로 농도를 맞춰 준 후 얼굴에 펴 발라 15~20분간 방치한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주면 된다.

바나나에는 피부 노화 예방과 탄력에 좋은 비타민 E가 풍부하고 탄수화물과 당분은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다. 또한 잘 익은 바나나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미백에 좋다고 전해진다.

03 여드름 피부엔 ‘사과 팩’

▲ (출처/시선뉴스DB)

여드름 피부는 불긋불긋하게 올라온 트러블이 가장 큰 고민이다. 트러블 관리를 위해 좋은 재료는 ‘아름다운 얼굴’의 대명사 ‘사과’다.

사과팩을 만드는 방법은 깨끗이 씻은 사과 반 개를 갈아 밀가루, 꿀을 각각 1T를 함께 섞어 농도를 맞춘다. 그 다음 얼굴에 발라 15분 정도 방치한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면 된다.

사과에 포함된 비타민 C는 천연 필링제 역할을 하여 쌓인 각질을 제거해 칙칙한 피부톤을 개선해주고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성분이 있어 노화방지에 탁월하며 보습과 진정효과가 있어 여드름 피부 관리에 좋은 재료다.

04 민감성 피부엔 ‘양배추 팩’

▲ (출처/시선뉴스DB)

아토피 피부 등이 포함된 민감성 피부는 잦은 트러블, 악건성, 붉은 피부톤 등이 주요 고민이다. 민감성 피부에는 ‘진정’ 효과가 있는 천연 팩이 좋다. 피부의 진정을 도와줄 천연 재료는 양배추다. 양배추에는 칼륨, 비타민C 단백질,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피지를 제거해주고 붉은기가 있는 피부에 좋다.

양배추 팩을 만드는 방법은 깨끗이 씻은 양배추 15g을 적당한 크기로 썰은 뒤 믹서기로 갈아준다. 밀가루 10g, 요거트 40g을 넣고 섞는다. 피부에 직접 올리거나 거즈같은 마스크시트 위에 도포한 후 15~20분 뒤 미온수로 깨끗이 세안한다.

양배추의 경우 겹겹이 겹쳐 있어서 깨끗한 세척이 필수다. 식초 몇 방울을 넣어 물에 담가두거나 삶아서 이용하면 농약 걱정 없이 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천연 팩을 사용하기에 앞서 자신의 피부와 맞지 않은 재료일 수 있으니 팩을 만들고 팔목 부분에 테스트를 하고 실시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피부가 남들보다 예민하다면 팩을 직접 얼굴에 바르기보다 거즈와 같은 마스크 시트 위에 도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팩이나 마스크는 짧은 시간동안 강력히 흡수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오랜 시간 붙이고 있다고 해 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니 정해진 시간동안 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저녁, 종일 고생한 나를 위해, 내 피부를 위해 천연 재료를 이용해 팩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내 자신이 특별해지는 느낌을 선사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