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엽산은 임산부의 필수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엔 고혈압 환자의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알려지면서 심혈관계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중국 베이징대학 제1병원 Yong Huo 교수는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동반하지 않은 성인 고혈압 환자 2만 702명을 대상으로 엽산이 뇌졸중 예방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했다. 연구결과, 고혈압치료제와 엽산 보충제를 함께 섭취한 그룹이 고혈압 치료제만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뇌졸중 발생률이 무려 21%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Huo 교수는 “고혈압 치료제에 엽산을 추가한 그룹에서 뇌졸중 발병 위험도가 눈에 띄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며 “향후 치료전략을 세울 때 엽산을 같이 처방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엽산이 고혈압 환자의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최근 엽산제를 찾는 이들이 임산부를 넘어 다양해지고 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가급적이면 100% 천연원료만으로 만들어진 엽산을 섭취할 것을 강조한다. 천연 엽산과 합성 엽산은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엽산’처럼 영양성분만 단독으로 표기돼있다면 합성 엽산이고, ‘락토바실러스(엽산 1%)’처럼 천연원료명과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됐다면 천연 엽산이다.

엽산제는 Folate와 Folic acid라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흡수율에 차이가 있어 소장을 통해 흡수될 때 Folate는 50%, Folic acid는 90% 정도의 체내 흡수율을 보인다.

따라서 엽산을 선택할 때에는 100% 천연 원료를 사용하고, 화학 부형제가 첨가되지 않은 ‘Folic acid’ 형태의 엽산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아기의 기형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영양소 엽산. 고혈압 환자의 뇌졸중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매우 좋은 영양소가 아닐 수 없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