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이 16일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무상급식 중단과 진주의료원 강제 폐원 등과 관련해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에 착수했다.

주민소환운동본부(준)는 16일 오전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홍 지사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을 했다. 청구인 대표자에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에서 활동해온 민주노총 경남본부 류조환 수석부본부장, 경남교육희망 학부모회 전진숙 공동대표 등 2명이 이름을 올렸다.

▲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이 16일 공식적으로 시작됐다.(출처/홍준표 페이스북)

이들은 홍 지사 주민소환 이유에 대해 "무상급식 중단, 공공의료기관인 진주의료원 폐원 등 각종 정책 결정과 추진 과정에서 홍 지사의 권력 남용과 독단으로 비민주적 전횡이 극에 달해 주민소환을 통해서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서명을 받으러 다닐 수임자를 2만 명가량 확보해, 올 연말에서 내년 초 사이에 서명작업을 끝낼 계획이다. 운동본부는 무효처리될 서명을 고려해 40만 명가량 서명을 받을 방침이다. 서명 작업이 계획대로 마무리되면, 내년 2월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열리게 된다.

투표는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인 89만 1386명 이상이 참여해야 유효하며, 투표율이 3분의 1 미만이면 개표하지 않고 부결 처리된다. 투표율이 3분의 1 이상이면서 유효 투표인수의 과반수가 주민소환에 찬성하면 홍 지사는 도지사직을 잃게 된다.

이처럼 홍준표 경남지사가 무상급식은 교육청 사무이므로 선별 급식이든 보편 급식이든 상관하지 않겠다는 변화된 입장을 밝힌 가운데 동양대 진중권 교수가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해 언급한 발언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진 교수는 지난 3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대권을 향한 사적 권력욕에서 애들 밥그릇을 볼모로 잡는 찌질한 행태는 오세훈이 마지막이기를 바랬거늘…한심한 일입니다"라고 게재했다.

이어 그는 "애들 먹는 밥그릇보다도 작은 알량한 그릇으로 대권씩이나 넘본다는 게 우습기도 하고… 연세 드신 만큼 철도 좀 드셨으면"이라며 홍 지사를 향해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