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 노토 반도에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LA다저스가 피해 복구를 위한 기부 계획을 전하는 과정에서 동해가 아닌 일본해로 표기했다.

이로 인해 논란이 일었고,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항의 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논란이 된 일본해 표기 [사진/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논란이 된 일본해 표기 [사진/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 교수는 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 5일 LA다저스는 팀의 간판스타 오타니 쇼헤이와 피해 지역에 100만 달러(약 13억원)를 기부한다고 밝혔다”며 “이때 일본해 표기를 사용해 많은 LA다저스 한인 팬들이 분노했다”고 전했다.

이어 “아무리 일본에서 지진이 났고, 오타니가 일본인이라 하더라도 동해와의 병기 표기도 아닌 일본 정부에서 주장하는 일본해 표기만 한 것은 분명 잘못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메일에서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은 역사적으로 2천 년 동안 동해로 사용돼 왔다”며 “미국 대학 입학시험 과정 중 하나인 AP 시험의 세계사 교재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기 시작했고, 2019년 뉴욕주 교육국에서는 일선 학교에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언급하는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 잘못 표기된 일본해를 동해로 바꾸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을 올해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