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전장연,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로 열차 지연

지하철 탑승 시도하는 전장연(서울=연합뉴스) 
지하철 탑승 시도하는 전장연(서울=연합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탑승 시위를 재개하면서 11일 출근길 서울 지하철 2호선 운행이 10∼15분간 지연됐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7시30분께 지하철 2호선 당산역에서 열차를 탄 뒤 시청역까지 가면서 역마다 내렸다 타는 방식으로 선전전을 한 뒤 오전 8시부터 시청역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다시 시청역에서 을지로 3·4가 역 쪽으로 이동했는데, 이 과정에서 경찰과 서울교통공사 직원들과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공사는 시위 여파로 오전 8시 50분 기준 내선 순환 열차가 10분, 외선 순환 열차는 15분가량 지연됐다고 전했다. 전장연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장애인 이동권과 중증장애인공공일자리를 보장하고 장애인 탈시설을 지원하는 예산이 충분히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권익위 “선관위 경력 채용 384명 중 58명이 부정 합격 의혹”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7년간 선거관리위원회에 경력 채용된 384명 중 58명(15%)이 부정 합격 의혹자로 드러났다고 11일 밝혔다. 권익위는 이 중 고의성이 의심되거나 상습적으로 부실채용을 진행한 28명을 고발하고, 가족 특혜나 부정 청탁 여부 등의 규명이 필요한 312건을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권익위는 채용 공고문과 서류·면접 심사표 표준화, 인사 지도 점검 강화 등을 포함하는 정책·제도 개선 사항을 선관위에 제안했다.

내달 2일 임시공휴일, 증권·외환시장 휴장

한국거래소[연합뉴스]
한국거래소[연합뉴스]

임시 공휴일로 지정된 다음 달 2일에 증권시장과 외환시장이 휴장한다. 한국거래소는 정부가 임시 공휴일로 지정한 다음 달 2일 시장을 열지 않는다고 11일 밝혔다. 휴장 대상은 주식시장과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주식워런트증권(ELW)시장, 수익증권시장, 신주인수권증서·증권시장, 채권시장과 KSM(스타트업 시장), 파생상품시장, 석유·금·배출권 등 일반상품시장 등이며, 장외파생상품(원화·달러IRS) 청산업무와 거래정보저장소(TR)도 함께 쉬어간다.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도 마찬가지로 다음 달 2일 외국환중개회사를 통한 외환시장이 휴장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