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초등학교에서 숨진 교사의 49재 일인 오늘(4일) 서울 국회와 각 시도 교육청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추모행사가 진행된다.

여의도 국회대로 메운 교권 회복-공교육 정상화 목소리[0902 50만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 미디어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여의도 국회대로 메운 교권 회복-공교육 정상화 목소리[0902 50만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 미디어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교육부는 교사들이 집단행동을 할 경우 법에 따라 징계도 불사하겠다고 밝혔지만, 그동안 '교권 추락'을 이슈로 교사들의 분노가 극에 달해 휴가를 내고 추모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4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사들은 이날을 '공교육 멈춤의 날'로 정하고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올해 7월 숨진 서초구 초등교사를 애도할 계획이다. 추모를 위해 일부 교사들은 연가나 병가 등을 활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연가·병가·조퇴한 교사의 규모는 오후 늦게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일부 학교는 자리를 비우는 교사가 많아질 경우 교육활동에 지장이 있을 것을 대비해 선제적으로 재량휴업을 결정하기도 했다. 교육부가 파악한 결과 전국 30개 초등학교에서 임시 휴업을 계획했다. 이날 오후 3시 서이초 강당에서는 '49재 추모제'가 서울시교육청 주최로 열린다.

행사에는 조희연 서울교육감, 임태희 경기교육감, 정성국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 김용서 교사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전희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등과 고인의 학교 선후배 등이 참석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는 서이초 운동장에 시민들을 위한 추모 공간이 마련·운영되며, 오후 4시 30분부터는 서울 국회의사당 앞 대로에서 집회가 열린다.

추모 집회는 비슷한 시간대에 ▲ 충남교육청 ▲ 대구교육청 ▲ 대구 2·28 기념공원 ▲ 광주 5·18민주광장 ▲ 제주교육청 ▲ 인천교육청 ▲ 충북교육청 ▲ 충남교육청 ▲ 대전 보라매공원 앞 등에서 열릴 예정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교육청 차원에서 참여를 지원하는 데다 많은 행사가 교원 퇴근 시각 이후에 열릴 예정이어서 집회에 참여하는 교사들의 규모는 상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교육부는 추모에 참석하는 교사들의 마음에 공감한다면서도 단체행동을 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지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