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잇단 흉악범죄...한 명당 1정씩 저위험 권총 지급

경찰용 스마트 권총[SNT모티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찰용 스마트 권총[SNT모티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가 경찰관 3명당 1정씩 지급됐던 저위험 권총을 한 명에 1정씩 지급하기로 했다. 잇단 흉악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 관련 예산을 올해의 4배 이상 투입하기로 했다. 올해는 2천735억 원이 책정됐고 내년엔 약 4.2배 많은 1조 1천476억 원이 책정됐다. 이른바 ‘묻지마 범죄’ 등 흉악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1천억 원이 새로 투입된다. 저위험 권총은 지난해 도입됐는데, 살상용 38구경 권총에 비해 가벼우며, 특수 탄환의 살상력은 보통탄의 10분의 1 수준이다. 아울러 전국 101개 경찰기동대에 방검복과 삼단봉 등 흉기 대응 장비를 보급하기 위한 예산으로 16억 원이 책정됐다.

스쿨존, 내달부터 밤에는 50km까지 운전
9월인 이번 주 금요일부터 보행자가 적은 밤 시간대에는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에서도 최대 시속 50km까지 운전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현재 제한속도가 50km인 스쿨존에서는 동·하교 시간엔 시속 30km로 규제가 강화된다. 경찰청은 다음 달 1일부터 이처럼 스쿨존 속도제한을 시간대별로 달리 적용한다고 29일 밝혔다. 내달부터는 스쿨존에서 오후 9시부터 이튿날 오전 7시까지는 시속 50㎞까지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어린이 통행이 적은 시간에는 교통안전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속도 규제를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3년 6개월 만에 규제를 완화한 것이다.

잼버리 후폭풍, 전북 예산 싹둑

새만금 잼버리장 천막 철거(부안=연합뉴스)
새만금 잼버리장 천막 철거(부안=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이 전북지역 국가 예산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했다.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등 일부 사업 예산이 미반영될 수 있다는 예측보다도 더 큰 규모의 삭감이 이뤄져 전북도 입장에선 내년 살림살이를 꾸리기도 빠듯한 처지가 됐다. 도는 당초 1천452건 사업에 9조 92억 원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이 중 951건만 반영해 예산안을 짰다. 특히 새만금 관련 예산은 부처반영액이 6천626억 원이었으나 기획재정부 심사 과정에서 대폭 삭감돼 1천479억 원만 반영됐다. 새만금 인입 철도 건설과 환경생태용지, 간선도로 건설 예산은 전액 삭감됐고,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국제공항, 신항만 등 주요 SOC 예산 또한 부처 반영액보다 대폭 줄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