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림동 성폭행 살인범 최모(30·구속) 씨의 신상 공개 여부가 오늘(23일) 결정된다.

영장심사 향하는 신림동 등산로 성폭행 피의자[연합뉴스 자료사진]
영장심사 향하는 신림동 등산로 성폭행 피의자[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경찰청은 이날 오후 3시 최 씨의 얼굴과 실명·나이 등을 공개할지 검토하는 신상 공개위원회를 비공개로 열어 이름과 나이·사진 등 신상정보를 공개할지 심의한다.

최 씨는 전날 머그샷(mug shot·범죄자의 인상착의 기록 사진) 촬영·공개에 동의했다. 신상 공개가 결정되면 최근 다른 흉기 난동 사건 때와 달리 최 씨의 최근 모습이 일반에 공개된다. 앞서 신림역 흉기 난동범 조선(33)과 서현역 흉기 난동범 최원종(22)은 머그샷 촬영과 공개를 거부했다.

피의자 신상 공개 여부는 ▲ 범행이 잔인하고 중대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 범죄를 저질렀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경우 ▲ 국민 알권리 보장과 재범 방지·범죄예방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내·외부 인사들로 위원회를 꾸려 심의하여 결정한다.

최 씨는 지난 17일 오전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한 공원과 연결된 야산 내 등산로에서 A씨를 무차별로 때리고 성폭행한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됐다. 최 씨는 넉 달 전 산 금속 재질 흉기인 너클을 양손에 끼우고 A씨를 폭행했고, A씨는 이틀 만인 지난 19일 오후 숨졌다.

최 씨의 어머니가 KBS와의 인터뷰에서 최 씨는 가끔 산에 갈 뿐, 10년간 사실상 은둔했다고 말했다. 피의자 최 씨 어머니는 “주로 도서관 아니면 산에. 이렇게 다니다 보면 (산에서 아들을)한두 번씩 맞닥뜨린 적이 있거든요.”라고 말했다. 또 10년 전쯤 입대해 4개월 만에 이른 전역을 한 뒤, 우울증 진단을 받았지만 치료를 안 했고, 가족과의 대화도 없었다고 전했다.

경찰은 또 최 씨가 범행 전 너클과 성폭행, 살인, 살인 예고 글 관련 기사를 열람한 이력이 확인되면서 사전에 범행을 계획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보강 수사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