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수습기자ㅣ지난 7월 24일, 국내 대표적 자율형사립고인 민족사관고등학교가 보도자료를 통해 대안학교 전환 계획과 관련해 언급했다. 민사고 경영진은 교육 철학을 지켜낼 수 있는 입지가 점점 좁아짐에 따라 대안학교라는 가능성까지 고민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학내 구성원들로부터 미래에 관해 재검토하자는 요청이 있어 영재학교, 대안학교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대안학교에 대해 부적응 학생들이 가는 학교로 알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일부 대안학교에 한정된 이야기가 잘못 알려진 것이다. 대안학교는 정규 공교육의 규정에서 벗어나 교육자의 가치관에 따라 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 대안교육 각종 학교로 분류된다. 여기서 ‘각종학교’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와 유사한 교육기관을 말하고, 대안학교는 초중고 과정을 통합해서 운영하기도 한다. 

그래서 공교육을 받다가 중학교는 대안학교로 입학하기도 하고, 처음부터 초중고 통합된 고등학교로 입학하는 학생 등 다양한 사례가 있다. 앞으로의 교육과정과 관련해 고민하는 학생이나 부모님은 먼저 대안학교를 다녔을 때 학력에 대한 인증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한다. 국공립 대안학교와 설립 인가를 받은 대안학교를 졸업했을 때만 졸업 학력이 인정된다. 미인가 대안학교를 이수했을 때는 국가로부터 학력 인증을 받을 수 없다. 그래서 학력 취득이 필요한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주로 검정고시 제도를 활용한다.

인가는 제삼자의 법률적 행위를 행정청이 동의·승인의 형식으로 보충해 법률상 효과를 완성해 주는 행정 행위를 의미한다. 대안학교가 인가를 받으면 교육부로부터 보조금 및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앞서 말한 것처럼 학력 인정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서 일부 대안학교는 인가를 받았더라도 특색을 지키기 위해 교육부의 지원을 거부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대안학교은 처음에는 비인가 학교로 시작한다. 인가를 받지 않으면 교육자와 학부모,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교육 과정을 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면서 교육부의 지원은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학비가 비싼 편이다. 일반적인 4년제 사립 종합대학의 등록금보다 2~4배 정도 높은 학비를 내야 하는 곳도 있다.

대안학교의 학비는 지역에 따라 다르기도 하다. 도시에 위치하는 도시형 대안학교는 주로 통학하지만, 시골에 위치한 전원형 대안학교는 주로 기숙사에서 지낸다. 그래서 전원형 대안학교를 다니면 기숙사비 등으로 인해 학비가 더 높을 수 있다. 물론, 도시형 대안학교일지라도 기숙사가 있을 때 비용이 더 추가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전원형 대안학교 중에는 생태학교형이 압도적으로 많다. 생태학교형 대안학교는 친환경적인 사고를 기르는 것을 중요시하는 학교를 뜻한다. 이 외에도 학교 특성에 따라 자유와 자치를 추구하는 자율학교형 대안학교, 종교단체에서 지은 종교형 대안학교,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로 나뉜다. 위탁대안학교 중에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가 꽤 있는 편이다.

위탁대안학교는 일반 교육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이 학교 부적응이나 학업 중단위기를 맞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일반 학교와 다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이다. 보통 대안학교에 가려면 자퇴해야 하지만, 위탁대안학교는 기존에 다니던 학교를 빠지고 위탁학교로 등하교하면 출석 및 결석 여부가 기존에 다니던 학교에 반영된다. 위탁학교 교육과정을 마치면 졸업장도 기존 학교의 것으로 받는다. 

대안학교를 크게 분류해서 살펴보았지만, 사실 자율학교형 대안학교나 생태학교형 대안학교 모두 조금씩 다른 교육 이념을 따르고 있다. 이념에 따라 학교의 장단점이 명확할 것이다. 그러니 만일 본인 혹은 자녀의 대안학교 입학을 고려 중이라면 학교의 특성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