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ㅣ꼭 알아야 하는 이슈, 알아두면 좋은 이슈, 2023년 6월 29일 가장 뜨거운 이슈를 ‘팩트’와 함께 전달합니다.

대통령실에서 장·차관 인선 등 부분 개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신임 통일부 장관에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는 고검장 출신인 김홍일 변호사를 임명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으로는 역도 국가대표 출신인 장미란 교수가 임명되어 눈길을 모았는데요. 오늘 이슈체크에서 <문체부 2차관에 ‘장미란’...대통령실 장·차관 인선 등 부분 개각 결과 발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 팀장) : 대통령실에서 오늘 장·차관 인선 등 부분 개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통일부 장관에 김영호 교수가 지명됐죠?

(정 기자) : 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신임 통일부 장관에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지명했습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실 통일비서관, 외교부 인권대사를 역임한 국제 정치·통일 정책 분야 전문가"라며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어 원칙 있는 대북정책, 일관성 있는 통일 전략을 추진할 적임자"라고 소개했습니다.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심 팀장) : 국제 정치·통일 정책 분야 전문가의 실효성 있는 정책들 기대해 봅니다. 다음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는 고검장 출신인 김홍일 변호사를 임명했다고요?

(정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대통령실은 김홍일 권익위원장 내정자에 대해선 "40년 가까이 검사 및 변호사로 활동했으며 법 이론에 해박하고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정통 법조인"이라며 "강직한 성품과 합리적 리더십을 통해 부패 방지 및 청렴 주관기관으로서 권익위 기능과 위상을 빠르게 정상화할 수 있는 책임자"라고 설명했습니다.

(심 팀장) : 그리고 오늘 가장 이슈가 되었던 인선이었습니다. 역도 여신 ‘장미란’ 교수가 문체부 2차관으로 임명됐습니다. 배경은 무엇입니까?

(정 기자) : 네.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으로는 역도 국가대표 출신인 장미란 현 용인대 체육학과 교수가 깜짝 발탁되면서 눈길을 모았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인선 배경에 대해 "올림픽·아시안게임·세계선수권대회의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과 투철한 자기관리가 있었겠느냐"며 "대학교수와 장미란재단을 통한 후학 양성도 하며 현장과 이론을 다 겸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체육도 새바람을 불어넣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이뤄진 인선"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심 팀장) : 장미란 교수가 문체부 2차관에 임명된 데 대해 체육계에서 환영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떤 의미를 지닙니까?

(정 기자) : 네. 국가대표를 지낸 엘리트 스포츠인이 차관에 선임된 것은 2013년 박종길(사격) 문체부 2차관, 2019년 최윤희(수영) 문체부 2차관에 이어 이번 장미란 차관이 세 번째인데요. 이 가운데 유일하게 올림픽 금메달까지 목에 건 장미란 차관의 선임에 국내 주요 체육단체와 경기인들은 장 차관이 현역 시절 걸어온 행보가 한국 체육과 관련 분야 발전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환영하고 있습니다.

29일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에 내정된 장미란 용인대 교수.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심 팀장) : 역도에서 눈부신 활약을 했던 것처럼, 앞으로 문체부 차관으로서도 멋진 활약 기대해봅니다. 그밖에 인선 내용 살펴볼까요?

(정 기자) : 네. 기획재정부 2차관에는 김완섭 현 기재부 예산실장이 발탁됐습니다. 그리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에는 조성경 현 대통령실 과기비서관, 외교부 2차관에는 오영주 주베트남 대사, 통일부 차관에는 외교부 출신인 문승현 주태국대사가 각각 임명됐는데요. 고위 관계자는 통일부 장·차관 교체와 관련해 "(장관이) 대북정책, 통일전략을 이어가는 데 큰 무리가 없다고 봤다"며 "문승현 대사는 외교부에서 엘리트 코스를 밟은 분이라 교수 출신인 장관 지명자를 잘 보필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엔 한훈 통계청장, 환경부 차관엔 임상준 대통령실 국정과제비서관, 고용노동부 차관엔 이성희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이 임명됐고, 국토교통부 1차관과 2차관으로는 각각 김오진 대통령실 관리비서관, 백원국 국토교통비서관이 임명됐습니다. 아울러 해양수산부 차관은 박성훈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오기웅 중기부 기획조정실장,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은 김채환 전 서울사이버대 전임교수가 맡게 됐습니다.

(심 팀장) : 그렇군요. 이번 대통령실 인선 발표 중 의아한 부분은 가장 관심을 모았던 방통위원장 등 몇몇 발표가 없었다는 건데, 이유가 있을까요?

(정 기자) : 네. 우선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사실상 내정된 방송통신위원장 발표는 이날 이뤄지지 않았는데요.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방통위원장 인선에 대해선 "인사라는 것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고 어차피 비어 있으니 추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당초 유력하게 검토됐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교체는 윤 대통령 지시로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 팀장) : 예상보다는 장관 교체 규모가 적어보이는데, 이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정 기자) :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장관 교체 규모가 예상보다 적다'는 기자들의 지적에 "윤석열 정부는 분위기 쇄신을 위해 전면적으로 해 왔던 것은 아니고 필요할 때마다 사람을 바꾸고 개혁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정부 출범) 1년이 지나가니 필요한 인사가 있으면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심 팀장) : 장·차관 인선 등 부분 개각을 통해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임명된 분들 언제부터 본격 업무를 시작합니까?

(정 기자) : 네. 우선 통일부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합니다. 청문회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권익위원장과 차관은 다음 달 3일 자로 임명될 예정입니다.

임명될 장·차관들. 특유의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 앞으로의 멋지고 올바른 활약 기대해 봅니다. 아울러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대통령실의 공정하고 올바른 인선도 기다려봅니다. 이상 이슈체크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