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촉법소년 기준 1살 낮춰 만 13세도 형사 처벌 가능... 이르면 이번 주 발표 예정

[사진/Flickr]
[사진/Flickr]

지금까지 만 13세 청소년이 범죄를 저지르면 사회봉사를 하거나 소년원 송치 처분을 받는 데 그쳤지만, 앞으로 형사 처벌까지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촉법소년 상한 연령을 현행 만 14세 미만에서 만 13세 미만으로 1살 낮추는 안을 사실상 확정했다. 법무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형법·소년법 개정안을 이르면 이번 주 발표할 예정이다. 촉법소년이란 범죄를 저지른 만 10세 이상 14세 미만 청소년으로, 형사 처벌 대신 사회봉사나 소년원 송치 등 보호 처분을 받는다.

국내 체류 외국인 중 불법체류자 40만명 돌파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가운데 자격을 갖추지 못한 불법체류자(미등록 외국인) 규모가 40만 명 선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의 9월말 현재 집계에서 미등록 이국인이 40만 2,755명으로 조사됐다. 국내 체류 외국인이 9월 말 현재 217만 명으로 증가한 데 따라 고의든 부주의든 자격을 갖추지 못해 생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 일각의 분석이다. 미등록 외국인 중 태국(36%)과 베트남(18%)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조선족 동포가 대부분인 중국인은 16%가량이다.

마지막 평가전 앞둔 벤투호, 최종 상대는 북유럽 다크호스 아이슬란드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카타르 월드컵에 나서는 벤투호의 마지막 스파링 파트너가 북유럽의 아이슬란드로 정해졌다. 25일 축구계에 따르면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A대표팀은 내달 11일 국내에서 아이슬란드와 평가전을 치른다. 대표팀이 월드컵이 치러지는 카타르로 향하기 전 치르는 마지막 평가전이다. 유럽 축구의 변방으로 여겨졌던 아이슬란드는 2016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16)에서 8강 진출의 호성적을 내며 북유럽의 다크호스로 떠오른 팀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