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본 콘텐츠는 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사자성어(四字成語, 고사성어)를 소개하며 그 유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기사입니다.

과거 사람들의 삶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 말'
과거 교통수단이나 통신수단으로 이용되며 사람들의 삶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말’. 신라를 건국한 박혁거세가 말의 알에서 태어났다고 하니, 당시 말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였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오랜 시간 우리와 함께한 말은 많은 사자성어 속에 등장하고 있는데, 오늘은 말로 인생을 묘사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사자(四字)야! 놀자’ 첫 번째, ‘새옹지마(塞翁之馬)’입니다.
→ 변방 새(塞), 늙은이 옹(翁), 조사 지(之), 말 마(馬)

‘사자(四字)야! 놀자’ 첫 번째, ‘새옹지마(塞翁之馬)’입니다. ‘새옹지마’란 변방에 사는 늙은이의 말이라는 뜻으로, 미래에 일어날 일은 아무도 알 수 없다는 뜻인데요. 어쩌다 변방에 사는 늙은이의 말이 미래에 일은 아무도 알 수 없다는 뜻이 된 것 일까요?

‘새옹지마(塞翁之馬)’ 이야기

중국 국경 지방에 한 노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노인이 기르던 말이 국경을 넘어 저 멀리 오랑캐 땅으로 도망쳐 버렸습니다. 이 사실을 안 이웃 주민들은 노인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지만 오히려 노인은 “이 일이 나중에 복이 될지 누가 알겠나”라며 슬퍼하지 않았습니다.

그로부터 몇 달 후, 오랑캐 땅으로 도망쳤던 노인의 말이 암말 한 필과 함께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를 본 이웃 주민들은 “노인께서 말씀하신 대로 복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하며 노인을 축하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노인은 “이 일이 나중에 화가 될지 누가 알겠나”라며 기뻐하지 하지 않았습니다.

며칠 후 노인의 아들이 돌아온 말을 타다가 낙마하여 그만 다리가 부러지는 부상을 당하고 맙니다. 이 소식을 들은 이웃 주민들은 다시 노인을 위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노인은 이번에도 역시 “이 일 또한 나중에 복이 될지도 모른다”라며 태연해했습니다.

그로부터 얼마 후, 북방의 대규모 오랑캐 군단이 중국을 침략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에 징집령을 내려져 중국의 모든 젊은이들이 전장에 나가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노인의 아들은 낙마로 부러진 다리 때문에 전장에 끌려가지 않았습니다.

인생사 새옹지마...좋은 일을 기대해보세요!

이처럼 새옹지마 이야기는 변방 노인의 말이 화가 되기도, 때로는 복이 되기도 하는 것처럼 ‘세상의 일은 한 치 앞도 알 수 없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흔히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하죠. 우리의 인생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알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혹시 안 좋은 일이 있더라도 눈앞에 보이는 결과에만 너무 신경 쓰지 말고 앞으로 다가올 좋은 일을 기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