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표적 마케팅(타깃 마케팅)은 표적을 확실하게 설정하고 마케팅을 행하는 일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홍보 마케팅을 하는 것이 아닌, 일정 타깃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이는 무분별한 마케팅에 비해 효율성이 높아 많은 광고주들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의 종류 중 하나다.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 역시 예외는 아니다. 영상의 앞단 혹은 중간, 말미에 나오는 광고는 대부분 표적 광고로 유저들의 관심사와 비슷한 광고를 시청하게 된다. 하지만 이제 어린이용 동영상에 대해서는 이러한 모습을 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유튜브
제공 - 연합뉴스

유튜브가 어린이용 동영상에 대해 표적 광고를 중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튜브는 어린이들이 볼 개연성이 큰 동영상에 대해 표적 광고를 붙이지 않는 방안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 블룸버그는 "이 조치는 유튜브의 광고 판매에 즉각 타격을 줄 수 있다"면서도 "검토 중인 다른 방안들보다는 타격이 작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유튜브의 조치는 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유튜브의 아동 온라인 사생활 보호법(COPPA) 위반 혐의를 조사하는 가운데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13세 미만 이용자들의 정보를 추적하거나 이들을 표적으로 삼은 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표적 광고는 광고 타깃의 성별이나 연령, 관심사, 활동 등의 정보를 수집해 이뤄지기 때문에 어린이를 상대로 한 표적 광고는 사실상 COPPA를 위반하게 된다.

앞서 워싱턴포스트는 지난달 FTC가 어린이의 사생활 보호법을 위반한 유튜브에 수백만 달러의 벌금을 물리기로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유튜브는 오랫동안 자사 사이트가 어린이를 위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실제 유튜브의 많은 인기 채널은 동요나 만화 동영상이거나 장난감·인형 상자를 개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해 4월 소비자단체와 사생활 옹호단체 등은 유튜브가 정기적으로 표적 광고에 쓰기 위해 미성년자 정보를 수집해왔다며 FTC에 고발했다. 유튜브의 이러한 변화로 광고시장에 얼마나 큰 변화가 생길지, 또 유튜브의 영상에 어떤 흐름이 연결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